千手經의 본래 명칭은

천수천안관자재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

(千手千眼觀自在菩薩廣大圓滿無崖大悲心大陀羅尼經》으로

'한량없는 손과 눈을 가지신 관세음보살이 넓고 크고 걸림 없는 대자비심을 간직한 큰 다라니에 관해 설법한 말씀'이라는 뜻이다. 큰 다라니란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지칭함. 다라니는 산스크리트어 주문(呪文)으로 한자로는 '眞言'이라 함. 

 

신묘장구대다라니


나모 라다나-다라야야
Namo ratna-trayāya
(나모 라뜨나 뜨라야-야)
삼보[10]께 귀의합니다

나막 알약바로기제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니가야
namaḥ āryāvalokiteśvarāya bodhisattvāya mahāsattvāya mahākāruṇikāya,
(나마하 아-르야-왈로끼떼 쓰와라-야 보디쌑뜨와-야 마하-쌑뜨와-야 마하- 까-루니까-야)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 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옴 살바-바예수 다라나-가라야 다사명
Oṁ sarva-bhayeṣu trāṇa-karāya tasmai
(옴 싸르와 브하예쑤 뜨라-나 까라-야 따쓰마이)
옴, 모든 공포에서 구제해 주시는 까닭에

나막 까리다바 이맘 알야바로기제새바라-다바
namas kṛtvā imam āryāvalokiteśvara-stavaṁ
(나마쓰 끄리뜨와- 이맘 아-르야-왈로끼떼쓰와라 쓰따왐)
어지신 관음보살님께 귀의하여 (이로 말미암아) 거룩하신 위신력이 펼쳐지도다

니라간타-나막 하리나야마 발다이사미
Nīlakaṇṭha-nāma hṛdayaṁ vartayiṣyāmi
(닐-라깐타 나-마 흐리다얌 와르따 이쓰야-미)
푸른 목을 가진 분[11]의 본심으로 귀의하옵니다.

살발타-사다남 수반 아예염
sarvārtha-sādhanaṁ śubhaṁ ajeyaṁ
(싸르와-타 싸-드하남 슈브함 아제얌)
중생을 구제하는 경지에 도달하여 최상의 길상을 얻어

살바-보다남 바바-마라-미수다감
sarva-bhūtānāṁ bhava-mārga-viśodhakam
(싸르와 브후-따-남- 브하와 마-르가 위쑈드하깜)
이 세상에 태어난 모든 것들을 삶의 길에서 깨끗하게 하시니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 하례
tadyathā oṁ āloke, ālokamati lokātikrānte hy-ehi Hare
(따드야타-, 옴 알-로께 알-로까마띠 로까-띠끄란-떼 에혜히 하레)
이와 같이 옴, 통찰자이자 지혜의 존재이시자 초월자이시여, 아, 님이시여

마하모지사다바 사마라-사마라 하리나야
mahābodhisattva smara-smara hṛdayam
(마하- 보디히 쌑뜨와 쓰마라 쓰마라 흐리다얌)
마하살[12]이시여 마음의 진언을 기억하소서 기억하소서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사다야
kuru-kuru karma sādhaya-sādhaya
(꾸루 꾸루 까르마 싸-드하야 싸-드하야)
행하고 또 행하소서[13], 이루게 하시고 이루게 하소서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dhuru-dhuru vijayante mahāvijayante dhara-dhara
(드후루 드후루 위자얀떼 마하-위자얀떼 드하라 드하라)
보호해 주소서, 보호해 주소서, 승리자여 위대한 승리자여, 수호하소서, 수호하소서,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dharaṇiṁ dhareśvara cala-cala
(드하라님 드하레 쓰와라 짤라 짤라)
대지의 왕 자재존이시여 발동하소서

마라 미마라아마라-몰제 예혜-혜
malla vimalāmala-mūrtte ehy-ehi
(말라 위말라-말라 무-릍떼 에혜히)
모든 마라를 지워버리신 해탈자여, 어서 오소서

로계새바라
Lokeśvara
(로께쓰와라)
세상의 자재자여

라아-미사 미나사야
rāga-viṣaṁ vināśaya
(라-가 위쌈 위나-쌰야)
탐욕의 독심을 잠재우소서

나베사-미사 미나사야
dveṣa-viṣaṁ vināśaya
(드웨싸 위싸 위나-쌰야)
진심의 독심을 잠재우소서

모하-자라-미사 미나사야
moha-jāla-viṣaṁ vināśaya
(모하 잘-라 위싸 위나쌰야)
치심의 독심을 잠재우소서[14]

호로호로 마라 호로 하례 바나마나바
huluhulu malla hulu Hare Padmanābha
(훌루훌루 말라 훌루 하레 빠드마 나-브하)
공포와 번뇌(마라)를 제하소서, 연꽃을 지닌 분이여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모다야
sarasara sirisiri suru-suru buddhyā-buddhyā bodhaya-bodhaya
(싸라싸라, 씨리씨리, 쑤루쑤루, 붇다-야 붇다-야, 보드하야 보드하야)
제도하소서, 나아게게 하소서, 보리도를 깨닫게 하소서

(여기서부터 관세음보살의 열두가지 호칭이 나온다.)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 나야 마낙 사바하
maitriya Nīlakaṇṭha kāmasya darśanaṁ prahlādaya manaḥ svāhā
(마이뜨리야 닐-라깐타, 까-마쓰야 다르쌰남 쁘라흐-라다야 마-나 쓰와-하-)
자비로우신 청경성존이시여, 욕망을 부수도록 힘을 주소서 사바하[15]

싯다야 사바하
siddhāya svāhā
(싣드하-야 쓰와-하-)
성취하신 분이여, 사바하

마하싯다야 사바하,
mahāsiddhāya svāhā
(마하- 싣드하-야 쓰와-하-)
크게 성취하신 분이여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siddhayogeśvarāya svāhā
(싣드하-요게 쓰와라-야 쓰와-하-)
요가성존[16],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Nīlakaṇṭhāya svāhā
(닐-라깐타-야 쓰와-하-)
청경성존이시여, 사바하

바라하목카-싱하목카야 사바하
varāhamukha-siṁhamukhāya svāhā
(와라-하무카 씽하무카-야 쓰와-하-)
돼지의 모습과 사자의 모습이여, 사바하

바나마-하따야 사바하
padma-hastāya svāhā
(빠드마 하스타-야 쓰와-하-)
연꽃을 지닌 분이여,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cakrāyudhāya svāhā
(짜끄라- 윧드하-야 쓰와-하-)
법륜[17]을 지닌 분이여, 사바하

상카-섭나-네모다나야 사바하
śaṅkha-śabda-nibodhanāya svāhā
(샹카 샵다 니보드하나-야 야 쓰와-하-)
법라[18]의 소리로 깨닫게 하시는 분이여, 사바하

마하라구타다라야 사바하
mahālakuṭadharāya svāhā
(마하- 라꾸따 드하라-야 쓰와-하-)
큰 곤봉[19]을 지닌 분이시여, 사바하

바마-사간타-이사-시체다-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vāma-skanda-deśa-sthita-kṛṣṇājināya svāhā
(와-마 스깐다 데쌰 스티따 끄리스나- 지나-야 쓰와-하)
왼쪽 어깨에 검은 사슴가죽을 걸친 분이여, 사바하

먀가라-잘마-니바사나야 사바하
vyāghra-carma-nivasanāya svāhā
(브야-그라 짜르마 니와사나-야 쓰와-하-)
호랑이가죽 옷을 두른 분이여, 사바하

나모 라다나-다라야야 나막 알야바로기제새바라야 사바하
namo ratna-trayāya namaḥ āryāvalokiteśvarāya svāhā
(나모 라뜨나 뜨라야-야 나마하 아-르야-왈로끼떼쓰와-라 쓰와-하-)
삼보께 귀의합니다.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사바하.

나모 라다나-다라야야 나막 알야바로기제새바라야 사바하
namo ratna-trayāya namaḥ āryāvalokiteśvarāya svāhā
(나모 라뜨나 뜨라야-야 나마하 아-르야-왈로끼떼쓰와-라 쓰와-하-)
삼보께 귀의합니다.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사바하.

나모 라다나-다라야야 나막 알야바로기제새바라야 사바하
namo ratna-trayāya namaḥ āryāvalokiteśvarāya svāhā
(나모 라뜨나 뜨라야-야 나마하 아-르야-왈로끼떼쓰와-라 쓰와-하-)
삼보께 귀의합니다.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사바하.

[범어본에만 있는 것]

(옴 씨드흐얀뚜 만뜨라 빠다야 쓰와하)
이 모든 신묘한 주문이 원만히 이루어지게 하소서! 이루어 주시옵소서!

(총 3번 반복 ) 

 

 

https://www.youtube.com/watch?v=-cgaf6ifkAM 

 

千手經의 본래 명칭은《천수천안관자재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경(千手千眼觀自在菩薩廣大圓滿無崖大悲心大陀羅尼經》으로 '한량없는 손과 눈을 가지신 관세음보살이 넓고 크고 걸림 없는 대자비심을 간직한 큰 다라니에 관해 설법한 말씀'이라는 뜻이다.

*경전의 '眞言'이란 범어(산스크리트어) 다라니를 의미한다. 이 주술문은 범어>한자음역> 한국어 음독이므로 범어의 의미를 알아야 그 뜻을 이해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0ntn3Q28BD4

 

*한국어는 한자어 음독임.

아제아제(揭諦揭諦) : 가자 가자.

바라아제(波羅揭諦) : 피안으로 가자.

바라승아제(波羅僧揭諦) : 피안으로 완전히 가자.

모지(菩提) : 깨달음에

사바하(娑婆訶) : 뿌리를  내려 주옵소서.

 

*스바하(산스크리트어स्वाहा)는 힌두 신화에 등장하는 불의 신 아그니의 아내이다.

동시에 인도계 종교에서 어떠한 주문을 외운 다음에 '이루어지게 하옵소서'라는 뜻으로 사용하는 단어이기도 하다.

기독교의 아멘과 유사한 기능이다.

[참고]

유대교 성경과 기독교 성경에 나타나 있는 아멘(히브리어אָמֵן amenGreek: ἀμήν; 아랍어آمينʾāmīn ; "So be it; truly")이란 단어는 "그러하다, 긍정적이다, 확실하다, 진실되다" 등을 표현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1][2] 유대교에서 아멘이란 단어는 초창기 문헌에 등장한다.[3] 아멘이란 표현은 개신교 예배에서 받아들여졌으며, 기도가 끝나거나 성경 낭독이 끝날 때 주로 사용한다.[2] 이슬람교에서는, 기도(du `ā´)가 끝날 때 주로 사용한다. 영어에서 아멘이란 단어에는 '진심으로, 진정으로, 참으로'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특히 구어체로 매우 강력한 의사표시를 할 때 사용된다. '믿습니다'라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2] 예를 들면, amen to that.[4]으로 말하는 식이다.

 

이 반야바라밀다주는 산스크리트어로 외우는게 좋습니다.

그게 원어에 더 가깝기 때문입니다.

 

산스크리트어 원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토말 : 가떼 가떼 빠라가떼 빠라상가떼 보디 스와하

가테 가테 파라가테 파라상가테 보디 스와하 <=== 억양을 부드럽게 했을 때

한국말 :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영 어 : Gate Gate paragate parasamgate bodhi svaha

[해 석] :

가라. 가라.

피안으로 건너가라.

피안으로 완전히 건너가라.

깨달음에 뿌리를 내려 주옵소서.

 

천수다라니의 27句 전문/ 신묘장구대다라니, 시바신앙의 불교적 ‘전이’

https://kydong77.tistory.com/2217

 

천수다라니의 27句 전문/ 신묘장구대다라니, 시바신앙의 불교적 ‘전이’

https://kydong77.tistory.com/21591 천수다라니의 27句 전문/ 정각, 천수다라니에 대한 인도 신화학적 일고찰 https://www.youtube.com/watch?v=MFtPKDkynJI&t=374s https://bolee591.tistory.com/16154726 시바신(神)과 성관자재(聖

kydong77.tistory.com

 

 

https://namu.wiki/w/%EC%B2%9C%EC%88%98%EA%B2%BD

 

천수경 - 나무위키

디스코 버전으로도 나왔다.(성우스님 가창) 실제로 이런 시도 자체는 드물지만 있긴 했었다. 힙합 반야심경(안치행), 반야심경 랩(Midas X), 반야심경 리믹스 등등 보통 불교계에서도 긍정적으로

namu.wiki

 

정구업진언(구업을 청정케 하는 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3번)

‘길상존이시여 길상존이시여, 지극한 길상존이시여 원만성취하소서’


 
오방내외 안위제신진언(오방내외 신중을 편안하게 모시는 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3번)
 ①『가장 원만하시고 가장 높으신 분이시여! 목숨바쳐 귀의 하오니 항상 신성한 밝음을 주소서』
 ②『널리 온 우주에 가득히 계시는 부처님께 귀의하여 받드오니
      모든 신들이 자연스럽게 안위되도록 하게 하시고 모든 것이 다 성취되게 하여지이다』
           



개경게(경전을 펴는 게송)
위없이 심히깊은 미묘한 법을
백천만겁 지난들 어찌 만나리
제가 이제 보고듣고 받아지니니
부처님의 진실한 뜻 알아지이다.

개법장진언(법장을 여는 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3번)
* 옴(Om): 신성한 뜻이 담긴 말로써 온갖 것을 다 포함한 말.    
 * 아라남(aranam): ①깊다(深)는 뜻.
                  ②무쟁삼매(無諍三昧: 마음이 편안하여 아무갈등이 없는 상태)라는 뜻.         
* 아라다(arata): ①이르다. ②만족.


천수천안 관음보살 광대하고 원만하며
걸림없는 대비심의 다라니를 청하옵니다.

​자비로운 관세음께 절하옵나니
크신원력 원만상호 갖추시옵고
천손으로 중생들을 거두시오며
천눈으로 광명비춰 두루살피네
진실하온 말씀중에 다라니펴고
함이없는 마음중에 자비심내어
온갖소원 지체없이 이뤄주시고
모든죄업 길이길이 없애주시네
천룡들과 성현들이 옹호하시고
백천삼매 한순간에 이루어지니
이다라니 지닌몸은 광명당이요
이다라니 지닌마음 신통장이라
모든번뇌 씻어내고 고해를건너
보리도의 방편문을 얻게되오며
제가이제 지송하고 귀의하오니
온갖소원 마음따라 이러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일체법을 어서속히 알아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지혜의는 어서어서 얻어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모든중생 어서속히 건네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좋은방편 어서어서 얻어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지혜의배 어서속히 올라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고통바다 어서어서 건너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계정혜를 어서속히 얻어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열반언덕 어서어서 올라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무의집에 어서속히 들어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진리의몸 어서어서 이뤄지이다.​
​ ​
육향육서
칼산지옥 제가가면 칼산절로 꺾여지고
화탕지옥 제가가면 화탕절로 사라지며
지옥세계 제가가면 지옥절로 없어지고
아귀세계 제가가면 아귀절로 배부르며
수라세계 제가가면 악한마음 선해지고
축생세계 제가가면 지혜절로 얻어지이다.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나무천수보살마하살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나무대륜보살마하살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나무정취보살마하살
나무만월보살마하살
나무수월보살마하살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나무제대보살마하살
나무본사아미타불(3번) ​
 

신묘장구대다라니

* 본문 해석은 아래의 4. 신묘장구대다라니 국역 참조

나모 라다나 다라야야
나막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 가로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까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방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게 아로가! 마지로가 지라간제! 혜혜하례
마하 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다라 다란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 미나사야 나베사 미사 미나사야
모하 자라 미사 미나사야 호로호로
마라 호로, 하례 바나마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 싱하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핫다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샹카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 라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 사간타 이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나모 라다나 다라야야
나막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3번)

*[못쟈못쟈] 유머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여러 번 외는 데 왜 잠이 안 오나요?

 

https://kydong77.tistory.com/21692

 

신묘장구대다라니, 용문사 직역/ 영인스님, 천수경 독경

https://www.youtube.com/watch?v=MFtPKDkynJI https://namu.wiki/w/%EC%8B%A0%EB%AC%98%EC%9E%A5%EA%B5%AC%EB%8C%80%EB%8B%A4%EB%9D%BC%EB%8B%88 신묘장구대다라니 - 나무위키 이 저작물은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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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신묘장구대다라니 본문


나모 라다나-다라야야
Namo ratna-trayāya
(나모 라뜨나 뜨라야-야)
삼보[10]께 귀의합니다

나막 알약바로기제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니가야
namaḥ āryāvalokiteśvarāya bodhisattvāya mahāsattvāya mahākāruṇikāya,
(나마하 아-르야-왈로끼떼 쓰와라-야 보디쌑뜨와-야 마하-쌑뜨와-야 마하- 까-루니까-야)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 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옴 살바-바예수 다라나-가라야 다사명
Oṁ sarva-bhayeṣu trāṇa-karāya tasmai
(옴 싸르와 브하예쑤 뜨라-나 까라-야 따쓰마이)
옴, 모든 공포에서 구제해 주시는 까닭에

나막 까리다바 이맘 알야바로기제새바라-다바
namas kṛtvā imam āryāvalokiteśvara-stavaṁ
(나마쓰 끄리뜨와- 이맘 아-르야-왈로끼떼쓰와라 쓰따왐)
어지신 관음보살님께 귀의하여 (이로 말미암아) 거룩하신 위신력이 펼쳐지도다

니라간타-나막 하리나야마 발다이사미
Nīlakaṇṭha-nāma hṛdayaṁ vartayiṣyāmi
(닐-라깐타 나-마 흐리다얌 와르따 이쓰야-미)
푸른 목을 가진 분[11]의 본심으로 귀의하옵니다.

살발타-사다남 수반 아예염
sarvārtha-sādhanaṁ śubhaṁ ajeyaṁ
(싸르와-타 싸-드하남 슈브함 아제얌)
중생을 구제하는 경지에 도달하여 최상의 길상을 얻어

살바-보다남 바바-마라-미수다감
sarva-bhūtānāṁ bhava-mārga-viśodhakam
(싸르와 브후-따-남- 브하와 마-르가 위쑈드하깜)
이 세상에 태어난 모든 것들을 삶의 길에서 깨끗하게 하시니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 하례
tadyathā oṁ āloke, ālokamati lokātikrānte hy-ehi Hare
(따드야타-, 옴 알-로께 알-로까마띠 로까-띠끄란-떼 에혜히 하레)
이와 같이 옴, 통찰자이자 지혜의 존재이시자 초월자이시여, 아, 님이시여

마하모지사다바 사마라-사마라 하리나야
mahābodhisattva smara-smara hṛdayam
(마하- 보디히 쌑뜨와 쓰마라 쓰마라 흐리다얌)
마하살[12]이시여 마음의 진언을 기억하소서 기억하소서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사다야
kuru-kuru karma sādhaya-sādhaya
(꾸루 꾸루 까르마 싸-드하야 싸-드하야)
행하고 또 행하소서[13], 이루게 하시고 이루게 하소서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dhuru-dhuru vijayante mahāvijayante dhara-dhara
(드후루 드후루 위자얀떼 마하-위자얀떼 드하라 드하라)
보호해 주소서, 보호해 주소서, 승리자여 위대한 승리자여, 수호하소서, 수호하소서,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dharaṇiṁ dhareśvara cala-cala
(드하라님 드하레 쓰와라 짤라 짤라)
대지의 왕 자재존이시여 발동하소서

마라 미마라아마라-몰제 예혜-혜
malla vimalāmala-mūrtte ehy-ehi
(말라 위말라-말라 무-릍떼 에혜히)
모든 마라를 지워버리신 해탈자여, 어서 오소서

로계새바라
Lokeśvara
(로께쓰와라)
세상의 자재자여

라아-미사 미나사야
rāga-viṣaṁ vināśaya
(라-가 위쌈 위나-쌰야)
탐욕의 독심을 잠재우소서

나베사-미사 미나사야
dveṣa-viṣaṁ vināśaya
(드웨싸 위싸 위나-쌰야)
진심의 독심을 잠재우소서

모하-자라-미사 미나사야
moha-jāla-viṣaṁ vināśaya
(모하 잘-라 위싸 위나쌰야)
치심의 독심을 잠재우소서[14]

호로호로 마라 호로 하례 바나마나바
huluhulu malla hulu Hare Padmanābha
(훌루훌루 말라 훌루 하레 빠드마 나-브하)
공포와 번뇌(마라)를 제하소서, 연꽃을 지닌 분이여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모다야
sarasara sirisiri suru-suru buddhyā-buddhyā bodhaya-bodhaya
(싸라싸라, 씨리씨리, 쑤루쑤루, 붇다-야 붇다-야, 보드하야 보드하야)
제도하소서, 나아게게 하소서, 보리도를 깨닫게 하소서

(여기서부터 관세음보살의 열두가지 호칭이 나온다.)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 나야 마낙 사바하
maitriya Nīlakaṇṭha kāmasya darśanaṁ prahlādaya manaḥ svāhā
(마이뜨리야 닐-라깐타, 까-마쓰야 다르쌰남 쁘라흐-라다야 마-나 쓰와-하-)
자비로우신 청경성존이시여, 욕망을 부수도록 힘을 주소서 사바하[15]

싯다야 사바하
siddhāya svāhā
(싣드하-야 쓰와-하-)
성취하신 분이여, 사바하

마하싯다야 사바하,
mahāsiddhāya svāhā
(마하- 싣드하-야 쓰와-하-)
크게 성취하신 분이여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siddhayogeśvarāya svāhā
(싣드하-요게 쓰와라-야 쓰와-하-)
요가성존[16],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Nīlakaṇṭhāya svāhā
(닐-라깐타-야 쓰와-하-)
청경성존이시여, 사바하

바라하목카-싱하목카야 사바하
varāhamukha-siṁhamukhāya svāhā
(와라-하무카 씽하무카-야 쓰와-하-)
돼지의 모습과 사자의 모습이여, 사바하

바나마-하따야 사바하
padma-hastāya svāhā
(빠드마 하스타-야 쓰와-하-)
연꽃을 지닌 분이여,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cakrāyudhāya svāhā
(짜끄라- 윧드하-야 쓰와-하-)
법륜[17]을 지닌 분이여, 사바하

상카-섭나-네모다나야 사바하
śaṅkha-śabda-nibodhanāya svāhā
(샹카 샵다 니보드하나-야 야 쓰와-하-)
법라[18]의 소리로 깨닫게 하시는 분이여, 사바하

마하라구타다라야 사바하
mahālakuṭadharāya svāhā
(마하- 라꾸따 드하라-야 쓰와-하-)
큰 곤봉[19]을 지닌 분이시여, 사바하

바마-사간타-이사-시체다-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vāma-skanda-deśa-sthita-kṛṣṇājināya svāhā
(와-마 스깐다 데쌰 스티따 끄리스나- 지나-야 쓰와-하)
왼쪽 어깨에 검은 사슴가죽을 걸친 분이여, 사바하

먀가라-잘마-니바사나야 사바하
vyāghra-carma-nivasanāya svāhā
(브야-그라 짜르마 니와사나-야 쓰와-하-)
호랑이가죽 옷을 두른 분이여, 사바하

나모 라다나-다라야야 나막 알야바로기제새바라야 사바하
namo ratna-trayāya namaḥ āryāvalokiteśvarāya svāhā
(나모 라뜨나 뜨라야-야 나마하 아-르야-왈로끼떼쓰와-라 쓰와-하-)
삼보께 귀의합니다.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사바하.

나모 라다나-다라야야 나막 알야바로기제새바라야 사바하
namo ratna-trayāya namaḥ āryāvalokiteśvarāya svāhā
(나모 라뜨나 뜨라야-야 나마하 아-르야-왈로끼떼쓰와-라 쓰와-하-)
삼보께 귀의합니다.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사바하.

나모 라다나-다라야야 나막 알야바로기제새바라야 사바하
namo ratna-trayāya namaḥ āryāvalokiteśvarāya svāhā
(나모 라뜨나 뜨라야-야 나마하 아-르야-왈로끼떼쓰와-라 쓰와-하-)
삼보께 귀의합니다.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사바하.

[범어본에만 있는 것]

(옴 씨드흐얀뚜 만뜨라 빠다야 쓰와하)
이 모든 신묘한 주문이 원만히 이루어지게 하소서! 이루어 주시옵소서!



​​사방찬(사방을 깨끗이 하는 찬)_독송 x
동방에 물뿌리니 도량이 맑고
남방에 물뿌리니 청량 얻으며
서방에 물뿌리니 정토 이루고
북방에 물뿌리니 평안 해지네

도량찬(청정한 도량의 찬)_ 독송 x
온도량이 청정하여 티끌없으니
삼보천룡 이도량에 강림하시네
제가이제 묘한진언 외우옵나니
대자대비 베푸시어 가호하소서

참회게(죄업을 뉘우치는 게송)_ 독송
​지난세월 제가지은 모든악업은
옛적부터 탐진치로 말미암아서
몸과말과 생각으로 지었사오니
제가이제 모든죄업 참회합니다.

참제업장십이존불
(열두 부처님을 칭명하여,듣게되면 업장이 소멸되는 가지참회법)_독송x
나무 참제업장보승장불
보광왕화염조불
일체향화자재력왕불
백억항하사결정불
진위덕불
금강견강소복괴산불
보광월전묘음존왕불
환희장마니보적불
무진향승왕불
사자월불
환희장엄주왕불
제보당마니승광불

십악참회(열가지악업을참회함)_독송x
살생으로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도둑질로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사음으로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거짓말로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꾸민말로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이간질로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악한말로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탐욕으로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성냄으로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어리석어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오랜 세월 쌓인 죄업
한 생각에 없어지니
마른 풀이 타버리듯
남김 없이 사라지네
죄의 자성 본래없어
마음따라 일어나니
마음이 사라지면
죄도 함께 없어지네
모든 죄가 없어지고
마음조차 사라져서
죄와 마음 공해지면
진실한 참회라네​


참회진언
옴 살바 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3번)


준제찬(준제주의찬)_독송x​
​준제주는 모든공덕 보고이어라
고요한 마음으로 항상 외우면
이세상 온갖 재난 침범 못하리
​하늘이나 사람이나 모든 중생이
부처님과 다름없는 복을 받으니
이와같은 여의주를 지니는 이는
결정코 최상의법 이루오리라
나무 칠구지불모대준제보살」(3번)


정법계진언(법계를 맑게하는 진언)
옴 남 (3번)」

호신진언(몸을 보호하는 진언)
옴 치림(3번)」

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왕진언
옴 마니 반메 훔(3번)」

준제진언
나무 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 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3번)


준제발원(준제보살의발원)_독송x​
제가이제 준제주를 지송하오니
보리심을 발하오며 큰원세우고
선정지혜 어서속히 밝아지오며
모든공덕 남김없이 성취하옵고
수승한복 두루두루 장엄하오며
모든중생 깨달음을 이뤄지이다.


여래십대발원문(부처님께 발하는 열가지 원)


원하오니 삼악도를 길이여의고
탐진치 삼독심을 속히끊으며
불법승 삼보이름 항상듣고서
계정혜 삼학도를 힘써닦아서​
부처님을 따라서 항상배우고
원컨대 보리심에 항상머물며
결정코 극락세계 가서태어나
아미타 부처님을 친견하옵고
온세계 모든국토 몸을 나투어
모든중생 빠짐없이 건져지이다

발사홍서원(네가지 큰서원)
가없는 중생을 건지오리다
끊없는 번뇌를 끊으오리다
한없는 법문을 배우오리다
위없는 불도를 이루오리다

자성의 중생을 건지오리다
자성의 번뇌를 끊으오리다
자성의 법문을 배우오리다
자성의 불도를 이루오리다

​제가 이제 삼보님께 귀명합니다.
​시방세계 부처님께 귀명합니다.
시방세계 가르침에 귀명합니다.
시방세계 스님들께 귀명합니다.(3번)
 
 
 

http://www.ibulgyo.com/news/articleView.html?idxno=115906 

 

다라니와 관음신앙으로 만나는 ‘천수경’ - 불교신문

천수경을 포교학적으로 재해석하면 다라니와 관음신앙에 주목해야 한다. 중앙승가대 김응철 교수가 이에 기반을 둔 ‘천수경의 포교학적 이해’를 펴냈다. 흔히 예불의식에 치중하면서 놓쳤던

www.ibulgyo.com

제1장 ‘천수경의 변용과 천수경의 의의’는 한국불교의 중심에 서있는 <천수경>에 대한 집중해부이다. 이는 보수적 한국불교의 대중화에 일등공신으로 가치를 찾았고, 그 곁에는 관음신앙이 자리했음을 밝히고 있다. <천수경> 지송공덕을 ‘가르침의 성취’라고 진단한 저자는 “천수행자는 관세음보살 정근과 신묘장구대다라니 주력을 통해서 계행이 성장하는 공덕을 성취한다”고 규정했다.

다라니의 세세한 분석으로 다각 해설

“대승불교 신앙 수용은 교화방편 선택”

제2장 ‘관음신앙과 천수경’은 관음신앙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일불(一佛)사상과 다불(多佛)사상의 관점 차이가 발생한다며, “대승불교에서 신앙을 수용한 것은 교화방편으로 선택한 일”이라 규정하고“어떤 신앙도 삼법인이라는 교설에서 벗어나서는 불교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없다”고 못 박았다.

제3장 ‘다라니와 천수경’은 한국불교의 대중회 일등공신인 다라니에 대한 집중해부이다. 인도 만트라에서 온 다라니는 진언 주문 등과 동의어로 쓰이고, 총지(摠持) 능지(能持) 능차(能遮) 등으로 번역돼 “능히 무량 무변한 이치를 섭수해 지니어 잃지 않는 염혜(念慧)의 힘”이란 사전적 정의를 이끌어 낸다.

결국 “긴 경전에 실려있는 근본 원리를 짧게 요약한 글귀”로서 기억술의 핵심으로 다라니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5 개념으로 이를 요약했다.

첫째 액막이 기능,

둘째 정신통일의 수단,

셋째 부처님 가르침 기억 수단,

넷째 진리의 법 자체 상징화,

다섯째 교학의 한 부분으로 중요가치를 지님 등이다.

출처 : 불교신문(http://www.ibulgyo.com)

 

http://www.eunjeoksa.or.kr/?c=23/26&p=13&uid=1055 

 

대한불교조계종 은적사 - 천수경 계속(1)

                  관음32응신도                                      『천수경』 한량 없는 손과 눈을 가지신 관자재(관세음)보살의 넓고 크며 걸림없는 대자비 심을

www.eunjeoksa.or.kr

 

http://www.eunjeoksa.or.kr/?c=23/26&p=13&uid=1066 

 

대한불교조계종 은적사 - 천수경 계속(2)

  ◈ 천수천안 관자재보살 광대원만 무애대비심 대다라니 계청      (千手天眼  觀自在菩薩  廣大圓滿  無碍大悲心  大陀羅尼 啓請)  :한량없는 손과 눈을(천의 손과 천의 눈)가지신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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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eunjeoksa.or.kr/?c=23/26&p=13&uid=1067 

 

대한불교조계종 은적사 - 천수경 계속(3)

 

www.eunjeoksa.or.kr

 

https://kydong77.tistory.com/12912

 

38.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범어>한자어음역>한국어 독음

산스크리트어(범어)> 한자어 음차> 한국어 독음다라니의 한자 원문이나 한국어 음차 자체로는 의미 해석이 불가능함.다라니는 산스크리트어 의미를 알아야 비로소 기도문 내용의 이해가 가능함

kydong77.tistory.com

 

https://kydong77.tistory.com/19143

 

다라니가 내포된 천수경 총정리/ 읽기는 하단부터 역순(逆順)

신묘장구대다라니경의 직역과 그 구성/ 천수경해석 10. (0) 2020.01.20 https://kydong77.tistory.com/18990?category=603943 신묘장구대다라니경의 직역과 그 구성/ 천수경해석 10. https://www.youtube.com/watch?v=S9COX-5Ks2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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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수경 목차

천수경

千手經

1.정구업진언

  淨口業眞言

2.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

    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

3.개경게     開經偈

4.개법장진언

   開法藏眞言

5.경제    經題

천수천안관자재보살 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 계청

千手千眼觀自在菩薩 廣大圓滿無碍大悲心大多羅尼 啓請

6.계수문

   稽首文

7.십원문

  十願文

8.육향문

   六向文

9.귀의례

  歸依禮

10.대비주

    大悲呪

11.사방찬

    四方讚

12.도량찬

    道場讚

13.참회게

    懺悔偈

14.참제업장십이존불

    懺除業障十二尊佛

15.십악참회

   十惡懺悔

16.멸죄게

    滅罪偈

17.리참게

    理懺偈

18.참회진언

    懺悔眞言

19.준제찬

    准提讚

20.정법계진언

     淨法界眞言 1

21.호신진언

     護身眞言

22.육자대명왕진언

     六字大明王眞言

    / 관세음보살본심미묘육자대명왕진언

      觀世音菩薩本心微妙六字大明王眞言

23.준제진언

    准提眞言

24.준제원

    准提願

25.여래십대발원문

     如來十大發願文

26.사홍서원

  發四弘誓願

27.삼귀의

    三歸依

    /발원이 귀명례삼보

     發願已 歸命禮三寶

28.정삼업진언

    淨三業眞言

29.개단진언

     開壇眞言

30.건단진언

    建壇眞言

31.정법계진언

    淨法界眞言 2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hangaro2&logNo=220871346363 

 

천수경 (한문천수경 & 조계종 표준한글 천수경)

  보례진언 普禮眞言 아금일신중 즉현무진신      저희 이제 한 몸에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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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례진언

普禮眞言

我今一身中 卽現無盡身    

아금일신중 즉현무진신      

저희 이제 한 몸에서 다함 없는 몸을 내어

遍在三寶殿 一一無數禮         

편재삼보전 일일무수례     

온세계 두루계신 삼보님께 절하옵니다.

遍在三寶殿 一一無數禮       

옴 바아라 믹 (3번)

https://www.youtube.com/watch?v=5prCgDcjK4s 

 

 

淨口業眞言

정구업진언 (입으로 지은 죄를 청청케 하는 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3번)

https://www.youtube.com/watch?v=p8Nw1fhYMrI 

 

오방내외안위제신 진언 (오방내외 모든 신중을 편안하게 모시는 진언)

五方內外安慰諸神 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3번)

 

https://www.youtube.com/watch?v=S5bhfzPY50Q 

 

開經偈

개경게 (경전을 펴는 게송)

 

無上甚深微妙法

무상심심미묘법     

위없이~ 심히 깊은 미묘한 법을

百千萬刧難遭遇

백천만겁난조우     

백천만겁 지난들~ 어찌만나리

我今聞見得受持

아금문견득수지     

제가이제 보고듣고 받아지니니

願解如來眞實義

원해여래진실의     

부처님의 진실한뜻 알아지이다.

 

開法藏眞言

개법장진언 (법장을 여는 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 (3번)

 

千手天眼 觀自在菩薩

천수천안 관자재보살    천수천안 관음보살

廣大圓滿 無碍大悲心

광대원만 무애대비심    

광대하고 원만하며 걸림없는 대비심의

大陀羅尼 啓請

대다라니 계청          

다라니를 청하옵니다.

稽首觀音大悲呪

계수관음대비주    

자비로운 관세음께 절하옵나니

願力洪深相好身

원력홍심상호신    

크신 원력 원만상호 갖추시옵고

千臂莊嚴普護持

천비장엄보호지    

천손으로 중생들을 거두오시며

千眼光明遍觀照

천안광명변관조    

천 눈으로 광명비춰 두루살피네.

 

眞實語中宣密語

진실어중선밀어    

진실하온 말씀중에 다라니 펴고

無爲心內起悲心

무위심내기비심    

함이 없는 마음중에 자비심 내어

速令滿足諸希求

속령만족제희구    

온갖소원 지체없이 이뤄주시고

永使滅除諸罪業

영사멸제제죄업    

모든죄업 길이길이 없애주시네.

 

天龍衆聖同慈護

천룡중성동자호    

천룡들과 성현들이 옹호하시고

百千三昧頓薰修

백천삼매돈훈수    

백천삼매 한순간에 이루어지니

受持身是光明幢

수지신시광명당    

이 다라니 지닌 몸은 광명당이요

受持心是神通藏

수지심시신통장    

이다라니 지닌마음 신통장이라

 

洗滌塵勞願濟海

세척진로원제해    

모든 번뇌 씻어내고 고해를 건너

超證菩提方便門

초증보리방편문    

보리도의 방편문을 얻게되오며

我今稱誦誓歸依

아금칭송서귀의    제가이제 지송하고 귀의하오니

所願從心悉圓滿

소원종심실원만    

온갖소원 마음따라 이뤄지이다.

 

南無大悲觀世音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願我速知一切法

원아속지일체법    

일체법을 어서속히 알아지이다.

南無大悲觀世音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願我早得智慧眼

원아조득지혜안    

지혜의눈 어서어서 얻어지이다.

 

南無大悲觀世音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願我速度一切衆

원아속도일체중    

모든중생 어서속히 건네지이다.

南無大悲觀世音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願我早得善方便

원아조득선방편    

좋은방편 어서어서 얻어지이다.

 

南無大悲觀世音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願我速乘般若船

원아속승반야선    

지혜의 배 어서 속히 올라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願我早得越苦海

원아조득월고해    

고통바다 어서어서 건너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願我速得戒定道

원아속득계정도    계정혜를 어서속히 얻어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願我早登圓寂山

원아조등원적산    열반언덕 어서어서 올라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願我速會無爲舍

원아속회무위사    무위집에 어서 속히 들어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願我早同法性身

원아조동법성신    진리의 몸 어서어서 이뤄지이다.

 

我若向刀山 刀山自摧折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칼산지옥 제가가면 칼산절로 꺽여지고

我若向火湯 火湯自消滅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화탕지옥 제가가면 화탕절로 사라지며

我若向地獄 地獄自枯渴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   

지옥세계 제가가면 지옥절로 없어지고

我若向餓鬼 餓鬼自飽滿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아귀세계 제가가면 아귀절로 배부르며

我若向修羅 惡心自調伏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수라세계 제가가면 악한마음 선해지고

我若向畜生 自得大智慧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축생세계 제가가면 지혜절로 얻어지이다.

 

南無觀世音菩薩摩訶薩     南無大勢至菩薩摩訶薩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南無千手菩薩摩訶薩       南無如意輪菩薩摩訶薩

나무천수보살마하살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南無大輪菩薩摩訶薩        南無觀自在菩薩摩訶薩

나무대륜보살마하살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南無正趣菩薩摩訶薩      南無滿月菩薩摩訶薩

나무정취보살마하살     나무만월보살마하살

南無水月菩薩摩訶薩      南無軍茶利菩薩摩訶薩

나무수월보살마하살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南無十一面菩薩摩訶薩    南無諸大菩薩摩訶薩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나무제대보살마하살

 

南無本師 阿彌陀佛

나무본사 아미타불 (3번)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 기제 새바라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 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 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싣다야 사바하 마하 싣다야 사바하

싣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이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 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 알야 바로기제 새바 라야 사바하  (3회)

https://kydong77.tistory.com/21586

 

천수경, 신묘장구대다라니:범어 vs 원문 vs 국역/ 관음보살 33응신도

수리 수리 - 길상존이시여, 길상존이시여 마하 수리 - 위대한 길상존이시여 수수리 - 지극한 길상존이시여 사바하 - (위의 기도를) 원만, 성취케 해 주소서! * '사바하'(娑婆訶, 산스크리트어: 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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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신묘장구대다라니 본문

 1.귀의문(歸依文)


나모 라다나-다라야야
Namo ratna-trayāya
(나모 라뜨나 뜨라야-야)
삼보[10]께 귀의합니다

나막 알약바로기제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니가야
namaḥ āryāvalokiteśvarāya bodhisattvāya mahāsattvāya mahākāruṇikāya,
(나마하 아-르야-왈로끼떼 쓰와라-야 보디쌑뜨와-야 마하-쌑뜨와-야 마하- 까-루니까-야)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 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옴 살바-바예수 다라나-가라야 다사명
Oṁ sarva-bhayeṣu trāṇa-karāya tasmai
(옴 싸르와 브하예쑤 뜨라-나 까라-야 따쓰마이)
옴, 모든 공포에서 구제해 주시는 까닭에

나막 까리다바 이맘 알야바로기제새바라-다바
namas kṛtvā imam āryāvalokiteśvara-stavaṁ
(나마쓰 끄리뜨와- 이맘 아-르야-왈로끼떼쓰와라 쓰따왐)
어지신 관음보살님께 귀의하여 (이로 말미암아) 거룩하신 위신력이 펼쳐지도다

니라간타-나막 하리나야마 발다이사미
Nīlakaṇṭha-nāma hṛdayaṁ vartayiṣyāmi
(닐-라깐타 나-마 흐리다얌 와르따 이쓰야-미)
푸른 목을 가진 분[11]의 본심으로 귀의하옵니다.

 2.발원문‧ I (前提部)

 
살발타-사다남 수반 아예염
sarvārtha-sādhanaṁ śubhaṁ ajeyaṁ
(싸르와-타 싸-드하남 슈브함 아제얌)
중생을 구제하는 경지에 도달하여 최상의 길상을 얻어

살바-보다남 바바-마라-미수다감
sarva-bhūtānāṁ bhava-mārga-viśodhakam
(싸르와 브후-따-남- 브하와 마-르가 위쑈드하깜)
이 세상에 태어난 모든 것들을 삶의 길에서 깨끗하게 하시니

 3.발원문‧ II (敍述部)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 하례
tadyathā oṁ āloke, ālokamati lokātikrānte hy-ehi Hare
(따드야타-, 옴 알-로께 알-로까마띠 로까-띠끄란-떼 에혜히 하레)
이와 같이 옴, 통찰자이자 지혜의 존재이시자 초월자이시여, 아, 님이시여

마하모지사다바 사마라-사마라 하리나야
mahābodhisattva smara-smara hṛdayam
(마하- 보디히 쌑뜨와 쓰마라 쓰마라 흐리다얌)
마하살[12]이시여 마음의 진언을 기억하소서 기억하소서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사다야
kuru-kuru karma sādhaya-sādhaya
(꾸루 꾸루 까르마 싸-드하야 싸-드하야)
행하고 또 행하소서[13], 이루게 하시고 이루게 하소서

 4.성관자재 찬가:(聖觀自在 讚歌,

'관자재'는 청경(靑頸)<Nīlakaṇṭha>의 명호)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dhuru-dhuru vijayante mahāvijayante dhara-dhara
(드후루 드후루 위자얀떼 마하-위자얀떼 드하라 드하라)
보호해 주소서, 보호해 주소서, 승리자여 위대한 승리자여, 수호하소서, 수호하소서,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dharaṇiṁ dhareśvara cala-cala
(드하라님 드하레 쓰와라 짤라 짤라)
대지의 왕 자재존이시여 발동하소서

마라 미마라아마라-몰제 예혜-혜
malla vimalāmala-mūrtte ehy-ehi
(말라 위말라-말라 무-릍떼 에혜히)
모든 마라를 지워버리신 해탈자여, 어서 오소서

로계새바라
Lokeśvara
(로께쓰와라)
세상의 자재자여

라아-미사 미나사야
rāga-viṣaṁ vināśaya
(라-가 위쌈 위나-쌰야)
탐욕의 독심을 잠재우소서

나베사-미사 미나사야
dveṣa-viṣaṁ vināśaya
(드웨싸 위싸 위나-쌰야)
진심의 독심을 잠재우소서

모하-자라-미사 미나사야
moha-jāla-viṣaṁ vināśaya
(모하 잘-라 위싸 위나쌰야)
치심의 독심을 잠재우소서[14]

호로호로 마라 호로 하례 바나마나바
huluhulu malla hulu Hare Padmanābha
(훌루훌루 말라 훌루 하레 빠드마 나-브하)
공포와 번뇌(마라)를 제하소서, 연꽃을 지닌 분이여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모다야
sarasara sirisiri suru-suru buddhyā-buddhyā bodhaya-bodhaya
(싸라싸라, 씨리씨리, 쑤루쑤루, 붇다-야 붇다-야, 보드하야 보드하야)
제도하소서, 나아게게 하소서, 보리도를 깨닫게 하소서

(여기서부터 관세음보살의 열두가지 호칭이 나온다.)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 나야 마낙 사바하
maitriya Nīlakaṇṭha kāmasya darśanaṁ prahlādaya manaḥ svāhā
(마이뜨리야 닐-라깐타, 까-마쓰야 다르쌰남 쁘라흐-라다야 마-나 쓰와-하-)
자비로우신 청경성존이시여, 욕망을 부수도록 힘을 주소서 사바하[15]

싯다야 사바하
siddhāya svāhā
(싣드하-야 쓰와-하-)
성취하신 분이여, 사바하

마하싯다야 사바하,
mahāsiddhāya svāhā
(마하- 싣드하-야 쓰와-하-)
크게 성취하신 분이여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siddhayogeśvarāya svāhā
(싣드하-요게 쓰와라-야 쓰와-하-)
요가성존[16],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Nīlakaṇṭhāya svāhā
(닐-라깐타-야 쓰와-하-)
청경성존이시여, 사바하

바라하목카-싱하목카야 사바하
varāhamukha-siṁhamukhāya svāhā
(와라-하무카 씽하무카-야 쓰와-하-)
돼지의 모습과 사자의 모습이여, 사바하

바나마-하따야 사바하
padma-hastāya svāhā
(빠드마 하스타-야 쓰와-하-)
연꽃을 지닌 분이여,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cakrāyudhāya svāhā
(짜끄라- 윧드하-야 쓰와-하-)
법륜[17]을 지닌 분이여, 사바하

상카-섭나-네모다나야 사바하
śaṅkha-śabda-nibodhanāya svāhā
(샹카 샵다 니보드하나-야 야 쓰와-하-)
법라[18]의 소리로 깨닫게 하시는 분이여, 사바하

마하라구타다라야 사바하
mahālakuṭadharāya svāhā
(마하- 라꾸따 드하라-야 쓰와-하-)
큰 곤봉[19]을 지닌 분이시여, 사바하

바마-사간타-이사-시체다-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vāma-skanda-deśa-sthita-kṛṣṇājināya svāhā
(와-마 스깐다 데쌰 스티따 끄리스나- 지나-야 쓰와-하)
왼쪽 어깨에 검은 사슴가죽을 걸친 분이여, 사바하

먀가라-잘마-니바사나야 사바하
vyāghra-carma-nivasanāya svāhā
(브야-그라 짜르마 니와사나-야 쓰와-하-)
호랑이가죽 옷을 두른 분이여, 사바하

 5.귀의문(歸依文)

 나모 라다나-다라야야 나막 알야바로기제새바라야 사바하
namo ratna-trayāya namaḥ āryāvalokiteśvarāya svāhā
(나모 라뜨나 뜨라야-야 나마하 아-르야-왈로끼떼쓰와-라 쓰와-하-)
삼보께 귀의합니다.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사바하.

나모 라다나-다라야야 나막 알야바로기제새바라야 사바하
namo ratna-trayāya namaḥ āryāvalokiteśvarāya svāhā
(나모 라뜨나 뜨라야-야 나마하 아-르야-왈로끼떼쓰와-라 쓰와-하-)
삼보께 귀의합니다.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사바하.

나모 라다나-다라야야 나막 알야바로기제새바라야 사바하
namo ratna-trayāya namaḥ āryāvalokiteśvarāya svāhā
(나모 라뜨나 뜨라야-야 나마하 아-르야-왈로끼떼쓰와-라 쓰와-하-)
삼보께 귀의합니다.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사바하.

[범어본에만 있는 것]

(옴 씨드흐얀뚜 만뜨라 빠다야 쓰와하)
이 모든 신묘한 주문이 원만히 이루어지게 하소서! 이루어 주시옵소서!

 

四方讚

사방찬 (사방을 깨끗이하는 찬)

 

一灑東方潔道場

일쇄동방결도량    

동방에~ 물뿌리니 도량이맑고

二灑南方得淸凉

이쇄남방득청량    

남방에~ 물뿌리니 청량 얻으며

三灑西方俱淨土

삼쇄서방구정토    

서방에~ 물뿌리니 정토 이루고

四灑北方永安江

사쇄북방영안강    

북방에~ 물뿌리니 평안해지네.

 

道場讚

도량찬 (청정한 도량의 찬)

道場淸淨無瑕穢

도량청정무하예   

온도량이 청정하여 티끌없으니

三寶天龍降此地

삼보천룡강차지   

삼보천룡 이도량에 강림하시네

我今指誦妙眞言

아금지송묘진언   

제가이제 묘한진언 외우옵나니

願賜慈悲密加護

원사자비밀가호   

대자대비 베푸시어 가호하소서.

 

懺悔偈

참회게 (죄업을 뉘우치는 게송)

我昔所造諸惡業

아석소조제악업   

지난세월 제가지은 모든악업은

皆由無始貪賑痴

개유무시탐진치   

옛적부터 팀진치로 말미암아서

從身口意之所生

종신구의지소생   

몸과말과 생각으로 지었사오니

一切我今皆懺悔

일체아금개참회   

제가이제 모든죄업 참회합니다.

 

懺除業障十二尊佛

참제업장십이존불 (업장소멸의 원력이 크신 열두분의 부처님 명호)

 

南無懺除業障寶勝藏佛    寶光王火炎照佛

나무참제업장보승장불   보광왕화렴조불

一切香火自在力王佛      百億恒河沙決定佛

일체향화자재력왕불     백억항하사결정불

振威德佛              金剛堅强消伏壞散佛

진위덕불               금강견강소복괴산불

普光月殿妙音尊王佛     歡喜藏摩尼寶積佛

보광월전묘음존왕불     환희장마니보적불

無盡香勝王佛           獅子月佛

무진향승왕불           사자월불

歡喜莊嚴珠王佛         帝寶幢摩尼勝光佛

환희장엄주왕불         제보당마니승광불

 

十惡懺悔

십악참회 (열가지 큰 죄업의 참회)

殺生重罪今日懺悔

살생중죄금일참회   

살생으로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偸盜重罪今日懺悔

투도중죄금일참회   

도둑질로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邪淫重罪今日懺悔

사음중죄금일참회   

사음으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妄語重罪今日懺悔

망어중죄금일참회   

거짓말로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綺語重罪今日懺悔

기어중죄금일참회   

꾸민말로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兩舌重罪今日懺悔

양설중죄금일참회   

이간질로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惡口重罪今日懺悔

악구중죄금일참회   

악한 말로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貪愛重罪今日懺悔

탐애중죄금일참회   

탐욕으로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瞋恚重罪今日懺悔

진애중죄금일참회   

성냄으로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痴暗重罪今日懺悔

치암중죄금일참회   

어리석어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百劫積集罪  一念頓蕩盡

백겁적집죄 일념돈탕진  

오랜 세월 쌓인 죄업 한생각에 없어지니

如火焚枯草  滅盡無有餘

여화분고초 멸진무유여  

마른풀이 타버리듯 남김없이 사라지네.

 

罪無自性從心起

죄무자성종심기     

죄의 자성 본래 없어 마음따라 일어나니

心若滅時罪亦亡

심약멸시죄역망    

마음이~ 사라지면 죄도 함께 없어지네.

罪亡心滅兩俱空

죄망심멸양구공    

모든 죄가 없어지고 마음조차 사라져서

是則名爲眞懺悔

시즉명위진참회    

죄와 마음 공해지면 진실한~ 참회라네.

 

懺悔眞言

참회진언

옴 살바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3번)

 

准提功德聚

준제공덕취   준제주는 모든공덕 보고이어라

寂靜心常誦

적정심상송   고요한~ 마음으로 항상외우면

一切諸大難

일체제대난   이 세상~ 온갖 재난

無能侵是人

무능침시인   침범 못하리

天上及人間

천상급인간   하늘이나 사람이나 모든 중생이

受福如佛等

수복여불등   부처님과 다름없는 복을 받으니

遇此如意珠

우차여의주   이와 같은 여의주를 지니는 이는

定獲無等等

정획무등등   결정코~ 최상의 법 이루오리라.

 

南無七俱胝佛母大准提菩薩

나무칠구지불모대준제보살 (3번)

 

淨法界眞言

정법계진언  (법계를 맑게하는 진언)

옴 남 (3번)

 

護身眞言

호신진언  (몸을 보호하는 진언)

옴 치림 (3번)

 

(관세음보살님의 미묘한 본마음을 보여주는 여섯자의 대명왕진언)

觀世音菩薩 本心微妙 六字大明王眞言

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왕진언

옴마니반메훔 (3번)

 

준제진언

准提眞言

나무 사다남 삼먁 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3번)

 

我今持誦大准提

아금지송대준제   

제가 이제 준제주를 지송하오니

卽發菩提廣大願

즉발보리광대원   

보리심을 발하오며 큰원세우고

願我定慧速圓明

원아정혜속원명   

선정지혜 어서 속히 밝아지오며

願我功德皆成就

원아공덕개성취   

모든 공덕 남김없이 성취하옵고

願我勝福遍莊嚴

원아승복변장엄   

수승한 복 두루두루 장엄하오며

願共衆生成佛道

원공중생성불도   

모든 중생 깨달음을 이뤄지이다.

 

如來十大發願文

여래십대발원문  (여래/부처님의 열가지 원)

願我永離三惡道

원아영리삼악도   

원하오니 삼악도를 길이 여의고

願我速斷貪瞋痴

원아속단탐진치   

탐진치~ 삼독심을 속히끊으며

願我常聞佛法僧

원아상문불법승   

불법승~ 삼보 이름 항상 듣고서

願我勤修戒定慧

원아근수계정혜   

계정혜~ 삼학도를 힘써 닦으며

願我恒隨題佛學

원아항수제불학   

부처님을 따라서~ 항상 배우고

願我不退菩提心

원아불퇴보리심   

원컨대~ 보리심에 항상 머물며

願我決定生安養

원아결정생안양   

결정코~ 극락세계 가서 태어나

願我速見阿彌陀

원아속견아미타   

아미나~ 부처님을 친견하옵고

願我分身遍塵刹

원아분신변진찰   

온세계~ 모든 국토 몸을 나투어

願我廣度諸衆生

원아광도제중생   

모든 중생 빠짐없이 건져지이다.

 

發四弘誓願

발사홍서원  (네가지 큰 서원)

衆生無邊誓願道

중생무변서원도   

가없는~ 중생을~ 건지오리다.

煩惱無盡誓願斷

번뇌무진서원단   

끝없는~ 번뇌를~ 끊으오리다.

法門無量誓願學

법문무량서원학   

한없는~ 법문을~ 배우오리다.

佛道無上誓願成

불도무상서원성   위없는~ 불도를~ 이루오리다.

 

自性衆生誓願道

자성중생서원도   

자성의~ 중생을~ 건지오리다.

自性煩惱誓願斷

자성번뇌서원단   

자성의~ 번뇌를~ 끊으오리다.

自性法門誓願學

자성법문서원학   

자성의~ 법문을~ 배우오리다.

自性佛道誓願成

자성불도서원성   

자성의~ 불도를~ 이루오리다.

 

發願已歸命禮 三寶

발원이귀명례 삼보    

제가 이제 삼보님께 귀명합니다.

南無常住十方佛

나무상주시방불    

시방세계 부처님께 귀명합니다.

南無常住十方法

나무상주시방법    

시방세계 가르침에 귀명합니다.

南無常住十方僧

나무상주시방승    

시방세계 스님들께 귀명합니다. (3번)

-----------------------------------------------

 

淨三業眞言

정삼업진언

옴 사바바바 수다살바 달마 사바바바 수도함 (3번)

 

開壇眞言

개단진언

옴 바아라 놔로 다가다야 삼마야 바라베 사야 훔

建壇眞言

건단진언

옴 난다난다 나지나지 난다바리 사바하 (3번)

淨法界眞言

정법계진언

나무 삼만다 못다남 남 (3번)

 

變食眞言

변식진언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제 옴 삼바라 삼바라 훔 (3번)

 

施甘露水眞言

시감로수진언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냐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3번)

 

一字水輪觀眞言

일자수륜관진언

옴 밤밤 밤밤 (3번)

 

乳海眞言

유해진언

나무 삼만다 못다남 옴 밤 (3번)

 

普供養眞言

보공양진언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3번)

 

普回向眞言

보회양진언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바 훔 (3번)

 

願成就眞言

원성취진언

옴 아모까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3번)

 

補闕眞言

보궐진언

옴 호로호로 사야목계 사바하 (3번)

 

刹塵心念可數知

찰진심념가수지    

세상 티끌 온갖 생각 세어서 알고

大海中水可飮盡

대해중수가음진    

넓은 바다 가득한 물 모두 마시며

虛空可量風可繫

허공가량풍가계    

텅빈 하늘 헤아리고 바람 묶어도

無能盡說佛功德

무능진설불공덕    

부처님 크신 공덕 말할 수 없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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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수경(千手經)]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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