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正本首楞嚴經(수능엄경) 국역 전10권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cube393&logNo=220020727513 능엄경 전문 正本首楞嚴經 卷 1 [1] 법회에 모인 대중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에 부처님께서 시라벌성... blog.naver.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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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엄신주 한글 해석

 능엄신주 한글해석입니다.     대여래불정능엄주 (解題) 능엄신주   스타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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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여래불정능엄주 (解題)

능엄신주

 

스타타 가토스니삼 시타타 파트람 아파라지탐 프라튱기람 다라니 

대여래(大如來)의 불정계(佛頂髻) 백산개(白傘蓋) 아래 

능히 미치는 자가 없는 완전 조복(調伏)하는 진언.

 

나맣 사르바붇다 보디사트베뱧 

일체의 부처님과 보살님들에게 귀의(歸依)합니다. 

 

나모샆타남 사먘삼붇다 코티남 사스라바카 삼가남 

칠구지(七俱貾)에 이르는 정진정각(正眞正覺)과 성문(聲聞) 승가들에게 귀명(歸命)합니다. 

 

나모로케아르 한타남 

세간에 있는 모든 아라한들에게 귀명합니다.

 

나모스로타 판나남 

모든 예류과(預流果)에게 귀명합니다. 

 

나모스크르타 가미남 

모든 일래과(一來果)에게 귀명합니다.

 

나모 아나 가미남 

모든 불환과(不還果)에게 귀명합니다. 

 

나모 로케사먁 가타남 사먘프라티 판나남 

세간에 있는 모든 이도(已度)이주(已住)에 바르게 향해 가는 분에게 귀명합니다. 

 

*이도(已度) ; 四果名     *이주(已住) ; 四向名 

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78290

 

사향사과(四向四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ncykorea.aks.ac.kr

초기불교 이래 깨달음을 얻은 성자들의 4가지 수행 단계[向] 도달 경지[果]를 가리키는 불교용어.

개설

사향사과(四向四果)는 초기불교 이래 깨달음을 얻은 성자들의 수행 단계[向] 및 도달 경지[果]를 말한다. 예류(預流)[수다원(須陀洹)], 일래(一來)[사다함(斯陀含)], 불환(不還)[아나함(阿那含)], 응공(應供)[아라한(阿羅漢)]의 네 성자가 각각 향(pratipannaka, paṭipannaka)과 과(phala)로 쌍을 이루는데, 여기서 향(向)은 도(道, magga)라고도 한다.

사향사과는 사도사과(四道四果), 사향사득(四向四得), 사쌍팔배(四雙八輩), 사과향(四果向), 팔보특가라(八補特迦羅), 팔현성(八賢聖), 팔성(八聖), 팔배(八輩)라고도 한다.

연원 및 변천

초기경전에서 붓다의 제자[聲聞]들 가운데 성자가 된 제자들네 쌍의 여덟 무리[四雙八輩]로 불렀다. 이들이 사향사과이다. 부파불교에서는 붓다의 제자들이 도달할 수 있는 성자의 최고 경지가 아라한이었고 아라한이 되는 길에 대해서 세밀한 설명을 제시한다. 설일체유부에서는 독특한 수행론과 번뇌론에 근거해서 사향사과를 점진적인 깨달음으로 설명하고 있고, 테라와다에서는 지혜의 성숙단계에 따른 사향사과를 설명하고 있다. 대승불교에서는 사향사과의 깨달음을 추구하는 제자를 성문승(聲聞乘) 또는 소승(小乘)이라고 하여, 붓다가 되는 보살승(菩薩乘)과 대비시킨다. 그리고 아라한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붓다의 깨달음을 추구하는 보살승(菩薩乘)이 진정한 붓다의 가르침이라고 강조한다.

사향은 사과라는 깨달음의 결과에 도달하는 원인이 되는 깨달음의 순간을 의미한다. 예류향은 성자가 되는 최초의 깨달음의 순간으로 견도(見道)라고 하며, 예류과에서 아라한향까지는 남은 번뇌를 제거하는 수행을 하는 단계인 수도(修道)라고 한다. 마지막 아라한과는 더 이상 수행할 것이 없다는 의미로 무학도(無學道)라고 한다. 사향사과의 체험에서 생겨나는 지혜와 끊어지는 번뇌가 있다. 각 성자의 새롭게 제거된 족쇄[번뇌]와 남아 있는 윤회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성자의 분류 새롭게 제거된 족쇄(번뇌) 남아있는 윤회의 종류
예류(預流 )
수타원, 소따빤나
변치 않는 자아가 있다는 견해(有身見), 의심,
계율이나 의식에 대한 집착
인간과 욕계 천상에 최대 7 번 윤회
사악도(지옥, 아귀, 아수라, 축생)에 떨어지지 않음
일래 (一來 )
사다함, 사까다가미
새로운 근절 없음.
탐욕, 분노, 무지의 엷어짐
욕계(도솔천 등 )에 한 번 윤회
불환 (不還 )
아나함, 아나가미
감각적 욕망과 악의(惡意) 색계 (정거천)에 즉시 태어남 (化生)
응공 (應供 )
아라한, 아라하따
색계(色界)에 대한 갈망,
무색계(無色界)에 대한 갈망,
아만, 들뜸, 무지
없음
윤회에서 완전히 벗어남

예류과의 증득에 이르고자 하는 열망이 있는 제자는 예류에 들도록 이끄는 “네 가지 요소”를 닦아야 한다. 지혜롭고 덕 있는 참된 사람[스승]을 섬길 것, 정법[참된 법]을 배울 것, 지혜롭게 주의를 기울임[如理作意], 윤리[戒]·집중[定]·지혜[慧]의 세 가지 실천[三學]을 닦음으로써 성자의 법에 이르게 하는 수행을 하는 것이다. 예류가 된 성자는 네 가지 덕목을 갖춘다.

①붓다, ②담마, ③상가에 대한 흔들림 없는 청정한 믿음의 확립, ④성인에게 친숙하고 집중에 도움이 되는 도덕적 덕목인 다섯 가지 윤리[五戒]를 굳게 지키는 것이다. 법의 진리를 보고 나서, 예류는 남아있는 번뇌를 없애기 위해서 더욱 통찰을 길러 다음의 이정표인 일래를 깨닫는 것이다.

일래의 단계는 탐욕·분노·무지라는 세 가지 번뇌의 뿌리를 뽑을 정도로 약화시켜 도솔천 등 욕계에 한 번만 윤회하여 괴로움의 종식을 이룬다. 예류 혹은 일래를 얻은 제자는 다음의 두 단계인 불환과 아라한으로 나아갈 수 있다. 불환의 단계는 다섯 가지 낮은 족쇄의 소멸을 통해 도달하고, 다섯 가지 높은 족쇄만을 남겨 놓는다. 아라한이 되면 무지를 뿌리로 하는 모든 번뇌가 소멸된다.

 

나모 라트나 트라야야 

삼보(三寶)에게 귀명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드르다 수라세나 프라하라 나라자야  타타가타 야아 르하테 사먘삼붇다야

 견고하신 용맹한 군(軍)을 격파하신 왕, 여래(如來),

 응공(應供)이신 세존의 정진정각에 귀명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아미타바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아미타불, 여래, 응공이신 세존의 정진정각에 귀명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앜소뱌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아촉불, 여래, 응공이신 세존의 정진정각에 귀의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바이사이쟈 구루바이투랴  

프라바라 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약사왕(藥師王), 유리왕, 광왕(光王), 여래, 응공이신 세존의 정진정각에 귀명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삼푸스피타사 렌드라 라자야 타타가타야아 르하테 사먘삼붇다야

 개부화왕(開敷華王), 사라수왕(沙羅樹王), 여래, 응고이신 세존의 정진정각에 귀명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사캬무나예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석가모니,여래, 응공이신 세존의 정진정각에 귀명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라트나쿠수마 케투라자야 타타가타야아 르하테 사먘삼붇다야

 보화당왕(寶花幢王), 여래, 응공이신 세존의 정진정각에 귀명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타타가타 쿠라야

 세존의 여래부(如來部)에게 귀명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파드마 쿠라야

 세존의 연화부(蓮花部)에게 귀명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바즈라 쿠라야

 세존의 금강부(金剛部)에게 귀명합니다

.

나모 바가바테 마니쿠라야

 세존의 보부(寶部)에게 귀명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가르자쿠라야

 세존의 백상부(白象部)에게 귀명합니다.

 

나모 데바르시남

 일체의 신들에게 귀명합니다.

 

나모 싣다비댜 다라남

 명주(明呪)를 성취하여 신통력을 지닌 이들에게 기원합니다.

 

나모 싣다비댜 다라르시남 사파누 그라하 사마르타남

 명주(明呪)를 성취하여 신통력을 지닌 모든 천(天),신(神),선(仙)에게,

 악을 잡고 선을 짓는 힘을 가진 주(呪)에게 기원합니다.

 

나모브라흐마네

 대범천신(大梵天神)에게 기원합니다.

 

나모인드라야

 제석천신(帝釋天神)에게 기원합니다

.

나모 바가바테 루드라야 우마파티사 헤야야

 대자재천신(大自在天神), 신비(神妃)및 그 권속에게 기원합니다.

 

나모 나라야 나야  랔삼 미사헤야야 팜차 마하무드라

  나라연천신(那羅延天神) 등 수호신 및 그 권속과 오대인(五大印)에게 기원합니다.

 

나마스크르타야

 정례하고 기원합니다.

 

나모 마하 카라야  트리푸라나가라 비드라 파나카라야 

 아디뭌토카 스마사나바사니 마트르가나

 대흑천신의 삼궁성을 파괴한 아디묵토카신

 의 묘소에서 즐겨 살고 있는 대흑천신비 등 여신에게 기원합니다.

 

나맣스크르타야 

 정례하고 기워합니다.

 

에뵤 나맣스크르트바 이맘

 위와 같이 거룩한 분들에게 정례하고 기원합니다.

 

바가바타 스타타가토스니삼 시타타 파트람 나마파라지타 프라튱기람

 세존, 여래의 불정계 백산계 아래 능히 미치는 자가 없는

 완전 조복하는 주(呪)에게 귀의합니다.

 

사르바데바 나마스크르탐

 일체의 천, 신, 선에게 정례하고 기원합니다.

 

 

사르바데베뱧  푸지탐사르 바데베스차 

 파리파리탐사르바 부타그라하 니그라하카림

 일체의 천, 신,  선에게 공양드리는 일체의 천녀(天女)를 계호(戒護)하는

 제천부(諸天部)의 많은 귀신들을 완전히 조복시킨다.

  

파라비댜체다 나카림

 다른 모든 신의 주(呪)를 절단한다.

 

두남타남 사트바남 다마캄 두스타남 니바라님

 결호(結護)되어 항복받기 어려운 제중생을 항복받는

 모든 악한 자들의 주(呪)를 차단한다.

 

아카라 므르튜  프라사마 나카림

 때 아닌 죽음(면사, 횡사)을 능히 제어할 수 있다.

 

사르바반다 나뫀사 나카림

 일체 중생의 계박(繫縛)을 능히 해탈케 한다.

 

사르바두스타 두스바프나 니바리님

 일체의 악몽과 불선(不善)을 능히 없앤다.

 

차투라시티남 그라하 사하스라남 비드밤사나카림

 팔만사천의 제(諸) 사마귀(邪魔鬼)들을 파멸시킨다.

 

아스타빔사티남 낰사트라남 프라사다나카림

 二十八의 별들을 환희케 한다.

 

아스타남 마하그라하남 비드밤 사나카림

 여덟 가지의 대악성(大惡星)들을 파멸시킨다.

 

사르바 사트루니바라님 

 일체의 원적(怨敵)을 차단한다.

 

구람 두스바프나 남차나사님

 또한 무서운 악몽 등을 소멸시킨다.

 

비사사스트라 아그니우다카 우트라님

 독약(毒藥), 검(劍)의 난(難), 화난(火難), 수난(水難)의 위세(威勢)를 제도한다.

 

 

아파라지 타구라 마하찬남 마하디프탐 마하테잠

 능히 미치는 자가 없는 대력진노(大力瞋怒), 대천(大天), 대위광(大威光)

 

마하스베탐 즈바라 마하바라 스리야 판다라바시님  아랴타라 브르쿠팀

 대천녀(大天女)의 염광(焰光), 대력길상(大力吉祥)의 백불녀(白佛女),

 현도천녀(賢度天女), 진녀(瞋女)

 

체바잠 바즈라마레티 비스루탐 파드마크맘

 최승보살(最勝菩薩), 영상승(瓔相勝)의 금강영상(金剛瓔相),  연화영상(蓮花瓔相)

 

바즈라 지흐바차 마라체바 파라지 타바즈라 단디

 금강설상(金剛舌相), 주영최묘(株瓔最妙)에 능히 미치는 자가 없는 금강저(金剛杵)

 

비사라차 산타바이데하 푸지타 사이미루파 마하스베타 아랴타라 마하바라

 천신력왕(天神力王), 아름다운 천신들의 공양자(供養者),

 선모위세(善貌威勢)의 대천녀, 대력(大力)의 현도천녀(賢度天女)

 

아파라 바즈라 상카라 체바 바즈라 코마리 쿠란다리

 무타여(無他與)의 최승(最勝)의 금강연쇄(金剛連鎖), 금강동자 및 시녀

 

바즈라 하스타차 마하비댜 타타캄차나 마리카

 금강수(金剛手)의 대명주(大明呪)인 금강주(金剛呪)의 금영자(金瓔者)

 

쿠숨바라타 나체바 바이로차나 쿠다르 토스니사

 대보련화(大寶蓮花), 홍람화(紅藍花), 널리 비추는 불정계(佛頂髻)

 

비즈름 바마나차 바즈라 카나카   프라바로차 나바즈라 툰디차

 스베타차 카마랔사 사시프라바

 나찰신녀(羅刹神女), 금강위세(金剛威勢)의 연화 같은 눈의 금강안(金剛眼),

 백련화 같은 눈으로 수호하는 월광보살

 

이톄테 무드라가나 사르베랔삼 쿠르반투 마마샤

 위와 같이 일체의 제인주(諸印呪)를 보이는 제존(諸尊)들이여

 저OOO을 위하여 일체의 수호를 베푸소서.

 

옴 리시가나 프라사스타 타타가토 스니사

 천, 신, 선들에게 찬미된 대여래의 불정계에게 원합니다.

 

 

훔브룸 잠바나

 존경하는 파괴자여(대흑천 삼궁성을).

 

훔브룸 스탐바나

 존경하는 제어진수자여(악자들을)

 

훔브룸 보하나

 존경하는 결호자(結護者)여

 

훔브룸 마타나

 (미혹한 무리를 )존경하는 왕자여

 

훔브룸 파라비댜 삼밬사나카라

 존경하는 타자(他者)의 명주를 삼켜버리는 분이여

 

훔브룸 사르바 두스타남 스탐바나카라

 존경하는 일체의 악자들을 제어진수하신 분이여

 

훔브룸 사르바얔사 랔사사 그라하남 비드밤사 나카라

 존경하는 일체의 야차귀, 나찰귀의 화를 절파하신 분이여

 

훔브룸 차투라시티남 그라하사 하스라남 비드밤사 나카라

 존경하는 8만4천의 사마귀신들을 파멸하신 분이여

 

훔브룸 아스타빔 사티남 낰사트라남 프라사다 나카라

 존경하는 28의 별들을 환희케 하신 분이여

 

훔브룸 아스타남 마하 그라하남 비드바사 나카라

 존경하는 8대 악성을 파괴하신 분이여

 

랔사랔사 맘

 수호하소서 수호하소서 나를.

 

바가밤 스타타가 토스니사 마하 프라튱기레

 대여래불정계로서 대조복케 하시는 세존이시여

 

마하사하스라 부제 사하스라 시르사이 코티사타 사하스라 네트레

 대천벽대신(大千壁大神), 천두신(千頭神) 백처구지안신(百千俱汦神)이

 

아벰댜 즈바리타 나타나카 마하 바즈로다라 트르부바나 만다라

 화염(火焰)과 다름없는 대금강저로서 삼계관광(三界寬廣)을 단장지내(壇場之內)로 지배하는 세존이시여

 

옴 스바스티르 바바투 마마

 위와 같이 저ooo에 대하여 길상(吉祥)이 있게 해주심을 원합니다.

 

 

라자바야 초라바야 아그니바야 우다카바야

 왕난(王難), 도난(盜難), 화난(火難), 수난(水難)

 

비사바야 사스트라 바야 파라차크라 바야 두르빜사 바야

 독(毒)의 난, 무기의 난, 병난(兵亂), 기근난(飢饉難)

 

아사니바야 아카라므르튜 바야 다라니 부미캄파바야

 벼락의 난, 때 아닌 변사의 난, 지진의 난

 

우르카 파타바야 라자단다 바야 나가바야 비듀바야

 유성추락의 난, 왕의 형벌난, 용(뱀)의 난, 뇌전(雷電)의 난

 

수프라니바야 얔사그라하 랔사사 그라하 프레타 그라하

 독수리의 난, 야차마의 화, 나찰귀의 화, 아귀의 화

 

피사차 그라하 부타 그라하 쿰반다 그라하 푸타나 그라하

 착신의 화, 정령마(精靈魔)의 화, 수궁부녀귀(守宮婦女鬼)의 화, 취귀(臭鬼)의 화

 

카타푸타나 그라하 스칸다 그라하 아파스마라 그라하

 기취귀(寄臭鬼)의 화, 소아병마(小兒病魔)수령의 화, 양머리귀신의 화

 

운마다 그라하 차야 그라하 레바티 그라하

 광귀(狂鬼)의 화, 영귀(影鬼)의 화, 여도깨비의 화

 

우자 하리냐 가르바 하리냐 자타 하리냐 지비타 하리냐

 생사람 먹는 귀, 태아(胎兒)먹는 귀, 생아(生兒)먹는 귀, 수명(壽命)먹는 귀

 

루디라 하리냐 바사 하리냐 맘사 하리냐 메다 하리냐

 피먹는 귀, 산(産)을 먹는 귀, 살을 먹는 귀, 기름기 먹는 귀

 

마자 하리냐 반타 하리냐 아수챠 하리냐 치차 하리냐

 골수 먹는 귀, 토물 먹는 귀, 불청전물 먹는 귀, 심(心)을 먹는 귀 등의 화

 

 

테삼사르베삼 사르바 그라하남  비댬친다야미 키라야미

 위와 같은 일체의 난, 화(禍)를 일으키는 마귀신들의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絶斷)한다. 나는 지금 금지(禁止)한다.

 

 

파리브라자카 크르탐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외도적(外盜賊)이 잡히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다카다키니 크르탐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압고여귀(壓蠱女鬼)가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마하파수파티 루드라 크르탐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대자재천신(大自在天神)이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타트바가루 다사헤야 크르탐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금시조와 및 그 권속들이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마하카라 마트르가나 크르탐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대흑천신 및 그 신비(神妃)들이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카파리카 크르탐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촉루외도(髑髏外道)들이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자야카라 마두카라 사르바르타 사다나 크르탐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강승한 자, 교만한 자, 일체의 이익을 성취하고자 하는 자가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브름기리티카 난디케스바라 가나파티 사헤야 크르탐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투전귀(鬪戰鬼), 외도, 공작왕(孔雀王), 환희왕 및 그 권속들이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나그나스 라마나 크르탐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나형외도(裸形外道)가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아르한타 크르탐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아라한들이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비타라가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기시귀(起屍鬼)가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바즈라파니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금강수가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브라흐마 크르탐 루드라 크르탐 나라야나 크르탐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범천주장이 집하는 , 자재천주장이 집하는, 나라연천주장이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바즈라파니 구햐카디파티 크르탐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금강수의 비밀주관(秘密主管)이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 나는 지금 금지한다.

 

랔사랔사맘 

 수호하소서 수호하소서 나를. 

 

바가밤 시타타 파트라 나모스투테

 백산개 아래 세존에게 정례하고 기원합니다.

 

아시타 나라르카 프라바스푸타  비카시타타 파트레

 백광(白光)이 분명하고 광(光)이 현현(顯現)한 꽃과 같은 백산개 아래

 

즈바라 즈바라 다카다카 비다카 비다카 다라다라

 방광(放光) 방광 위광(威光) 위광 변위광 변위광 분쇄 분쇄

 

비다라 비다라 친다친다 빈다빈다

 파열(破裂) 파열 절단 절단 뚫는다 뚫는다

 

훔훔 파트 파트 스바하 헤헤 파트

 타주(他呪)에 파괴(破壞) 파패(破敗)를 다음과 같이 성취되도록 오직 오직 기원합니다.

 

아모가야 파트

 불공성취여래(不空成就如來) 주(呪)를 파패

 

아프라티 하타야 파트

무장애자(無障碍者)의 주를 파패

 

바라프라다야 파트

 여원(與願)의 주를 파패

 

아수라비드라 파카야 파트

 비천아수라(非天阿修羅)의 주를 파패

 

사르바 데베뱧 파트

 일체의 천,신,.선들의 주를 파패

 

사르바 나게뱧 파트

 일체의 용신들의 주를 파패

 

사르바 얔세뱧 파트

 일체의 야차신의 주를 파패

 

사르바 랔사세뱧 파트

 일체의 나찰신의 주를 파패

 

사르바 가루데뱧 파트

 일체의 금시조신의 주를 파패

 

사르바 간다르베뱧 파트

 일체의 음악신의 주를 파패

 

사르바 아수레뱧 파트

 일체의 아수라신의 주를 파패  

 

사르바 킨다레뱧 파트

 일체의 긴나라신의 주를 파패

 

사르바 마호라게뱧 파트

 일체의 마후라가신의 주를 파패

 

사르바 부테뱧 파트

 일체의 정령마의 주를 파패

 

사르바 피사체뱧 파트

 일체의 치신의 주를 파패

 

사르바 쿰반데뱧 파트

 일체의 수궁부녀귀의 주를 파패

 

사르바 푸타네뱧 파트

 일체의 취귀(臭鬼)의 주를 파패

 

사르바 카타푸타네뱧 파트

 일체의 기취귀의 주를 파패

 

사르바 두르람기테뱧 파트

 일체의 난을 지나가게 하는 귀신의 주를 파패

 

사르바 두스프렠시테뱧 파트

 일체의 난을 일으키는 귀신의 주를 파패

 

사르바 즈바레뱧 파트

 일체의 열병귀의 주를 파패

 

사르바 아파스마레뱧 파트 

 일체의 양머리귀신의 주를 파패

 

사르바 스라마네뱧 파트

 일체의 지주자(持呪者)들의 주를 파패

 

사르바 티르티케뱧 파트 

 일체의 외도사들의 주를 파패

 

사르바 운맘데뱧 파트

 일체의 광란귀들의 주를 파패

 

사르바 비댜차례뱧 파트

 일체의 명주를 가진 자들의 주를 파패

 

자야카라 마두카라 사르바르타  사다케뵤 비댜차례뱧 파트

 강승한 자, 교만한 자, 일체의 의리를 성취하고자 하는 자, 명행주자(明行呪者)들의 주를 파패

 

차투르바 기니뱧 파트

 네 자매신녀들의 주를 파패

 

바즈라 코마리 쿠란다리 비댜라제뱧 파트

 금강동자 및 지성녀(持姓女=시녀) 및 명주여왕(明呪女王)의 주를 파패

 

마하 프라튱기레뱧 파트

 대조복자들의 주를 파패

 

바즈라상카라야  프라튱기라 라자야 파트

 금강연쇄조복왕의 주를 파패

 

마하카라야 마트르가나 나마스크 르타야 파트

 대흑천신 및 그 신비등에게 정례, 귀의하는 자들의 주를 파패

 

인드라야 파트

 제석천신의 주를 파패

 

브라흐미니예 파트

 범천신비의 주를 파패

 

루드라야 파트

 자재천신의 주를 파패

 

비스나비예 파트

 비주천신의 주를 파패

 

비스네비예 파트

 비주천신비의 주를 파패

 

브라흐미예 파트

 범천신의 주를 파패

 

아그니예 파트

 화신의 주를 파패

 

마하카리예 파트

 대흑천신비의 주를 파패

 

로드리예 파트

 자재천신비의 주를 파패

 

카라단디예 파트

 대귀수흑귀신의 주를 파패

 

아인드리예 파트

 대제석천신비의 주를 파패

 

마트리예 파트

 마트리여신의 주를 파패

 

차문디예 파트

 노신(怒神)의 주를 파패

 

카라라트리예 파트

 흑야신의 주를 파패

 

카파리예 파트

 촉루신의 주를 파패

 

아디뭌토카스 마사나 바시니예 파트

 아디묵토카신의 묘소에서 즐겨 살고 있는 여신군의 주를 파패

 

예케칱타 사트바 마마

 위와 같이 어떤것이라도 모두 파패시키려고 발심한 중생을 수호하소서

 

 

두스타 칱타 파파 칱타 로드라 칱타  비드바이사 칱타 아마이트라 칱타

 악심(惡心) 죄악심(罪惡心) 포악심(暴惡心) 진에심(瞋恚心) 무자비심을 지니고 있는

 

우트파다얀티 키라얀티 만트라얀티 자판티 조한티

 식정귀(食精鬼) 식색귀(食色鬼) 식안귀(食顔鬼) 식기귀(食氣鬼) 식령귀(食靈鬼)

 

우자하라 가르바하라 루디라하라 맘사하라 메다하라

 식생귀(食生鬼) 식태귀(食胎鬼) 식혈귀(食血鬼) 식육귀(食肉鬼) 식지귀(食脂鬼)

 

마자하라 바사하라 자타하라 지비타하라 마랴하라

 식골수귀(食骨髓鬼) 식산귀(食産鬼) 식생아귀(食生兒鬼) 식수명귀(食壽命鬼) 식만귀(食鬘鬼)

 

 바랴하라 간다하라 푸스파하라 파라하라 사샤하라

 식공물귀(食供物鬼) 식향훈귀(食香薰鬼) 식화귀(食花鬼) 식후과귀(食後菓鬼)

식종자귀(食種子鬼) 등의 화

 

 파파칱타 두스타칱타 

죄악심이 있고 악심이 있는 천신의 화

 

 데바그라하 나가그라하 

용신의 화

 

 얔사 그라하 랔사사 그라하 

야차신의 화 나찰신의 화

 

 아수라그라하 가루나그라하 

아수라신의 화 금시조신의 화

 

 킨다라 그라하 마호라가 그라하 

긴나라신의 화 마후라가신의 화

 

 프레타 그라하 피사차 그라하 

아귀신의 화 치신의 화

 

 부타 그라하 푸타나 그라하 

정령마의 화 취귀의 화

 

 카타푸타나 그라하 쿰반다 그라하 

기취귀의 화 수궁부녀귀의 화

 

 스칸다 그라하 운마다 그라하 

소아병마수령의 화 광란귀의 화

 

 차야 그라하 아파스마라 그라하 

영귀의 화 양머리귀신의 화

 

다카다키니 그라하 레바티 그라하 

압고여귀의 화 여도깨비의 화

 

자미카 그라하 사쿠니 그라하 

독수리형귀의 화 말형귀의 화

 

난디카 그라하 람비카 그라하 

고양이형귀의 화 뱀형귀의 화

 

칸타파니 그라하 

닭형귀의 화

 

즈바라 에카히카 드바이티야카 트레티야카 

열학귀의 1일 1발학 3일에 1발학

 

차투르타카 니탸즈바라 비사마즈바라 

4일에 1발학 계속되는 열학질 고열학질

 

바티카 파이티카 스레스미카 산디파티카 

풍병 황달병 담창 이질병

 

사르바 즈바라 시로르티 

일체의 열병 두통

 

아르다바베다카 아로차카 

편두통 굶고도 먹지 못하는 병

 

앜시로감 무카로감 흐르드로감 

안질 입병 인후병

 

카르나수람 단다수람 

귓병 치통

 

흐르다야 수람 마르마 수람 

심통 골절동통(관절염)

 

파라스바수람 프르스타수람 

협통(늑막염) 척추통

 

우다라수람 카티수람 

복통 요통

 

바스티수람 우루수람

과골통(방광염) 대퇴통

 

잠가수람 하스타수람 파다수람 

완통 수통(手痛)

 

사르방가프라튱가수람 

일체의 지절통(肢節痛)

 

부타베타다 다카다키니 즈바라 

기사귀, 압고여귀에 의한 열병

 

다드루칸듀키티 

천행귀의 거미창

 

바로타바이 사르파로 하링가 

정창(丁瘡) 침음창(浸淫瘡) 적반창(赤班瘡)

 

소사트라 사가라 비사요가 아그니 우다카 

충독(蟲毒) 독이 있는 화신(火神) 수신

 

마라베라 칸타라 

용맹스러운 짐승 모습의 신

 

아카라 므르튜 트라이무카 트라이 라타카 브르스치카 사르파나 쿠라 심하 

 뱌그라 맄사 타라맄사 차마라지비베 

횡사를 가져오는 벌, 말등에, 전갈, 뱀, 서랑, 사자, 호랑이 , 곰, 말곰, 마갈어 등의 재화

  

테삼 사르베삼 시타타 파트라 마하바즈 로오스 니삼 마하프라 튱기람 

위와 같은 일체의 모든 난, 화를 백산개 아래 대금강불정계의 대조복으로 자연 퇴산시킨다.

 

야바드바 다사요자나 뱐타레나 사마반담 카로미 

12유순 내의 계에서 집하는 타주를 결박한다. 내지 사방에서 집하는 타주를 결박한다.

 

테조 반담 카로미 

광취로서 집하는 타주를 결박한다.

 

하스타 반담 카로미 

집하는 타주의 손을 결박한다.

 

파다 반담 카로미 

집하는 타주의 다리를 결박한다

.

사르방가프라튱가 반담 카로미 

집하는 타주의 일체지절을 결박한다.

 

타댜타 

즉설주왈

 

옴 아나레 아나레 비사다 비사다 반다반다 반다니 반다니

 원합니다. 광명광명, 광취광취로서 용감한 금강저로서 

타주를 주박주박, 계박계박해 주소서

 

바이라바즈라 파니 파트 

용감한 금강수의 명주를 파패케 해주심을 원합니다.

  

훔 브룸 파트 스바하 나모 스타타 가타야 

존경받는 타주에 파패를 성취케 해주소서. 대여래께 귀명합니다.

  

수가타야르하테 사먘삼붇다야 

선호, 응공의 정진정각을 성취하도록 해 주심을  저 OOO은 밀어구를 지송합니다. 

 

시댬투 반트라파다 스바하 

소원을 성취케 해주시옵소서 불제자 OOO가 지송(持誦)합니다.

  

 "아난아! 만약 내가 멸도한 뒤에 

말세 중생들이 스스로가 외우거나 혹은 다른 사람을 시켜서 외우게 하면 알아야 한다. 

이와 같이 지송하는 사람은 불이 태우지 못하고 물이 빠뜨리지 못하며, 

크고 작은 독기가 해치지 못하고 

그와 같이 하늘, , 귀신, 정기(精氣), 마귀와 도깨비의 악한 주문이 모두 붙을 수가 없어서

마음에 정수(正受)를 얻어 모든 주문의 저주나 

열고(厭蠱), 약독, 금독, 은독과 풀, 나무, 해충, 뱀 등 온갖 물체의 독기가 

그 사람의 입에 들어가면 감로의 맛으로 변하며, 

일체의 사악한 별과 모든 요귀가 악한 마음으로 사람을 해치려고 하여도 

그러한 사람에게는 침범할 수가 없으며, 

빈나와 야가와 모든 악귀의 왕과 아울러 

그의 권속들이 모두 깊은 은혜를 받고서 항상 수호하나니라."

<수능엄>

 

   (반야심경) 

( 산스크리트어와 영문의 쉬운해석입니다.)

 http://blog.naver.com/cube393/220020341186

 

한글반야심경 , 우리말반야심경

                 &nb...

blog.naver.com

 

THE HEART OF THE PRAJNAPARAMITA SUTRA

본래 갖추고 있는 위대한 지혜에 이르는 마음의 경

 

아발로키테스바라 (자비의 보살, 관자재보살, 관세음보살) 는

깊이 반야바라밀다를 행하고 있었다.

(원래 완성되어있는 지혜로 관하고 있었다, 또는 깊은 명상에 들어있었다.)

 

그는 높은 곳에서 아래를 내려다 보며 관하였는데

인간의 오온 (인간의 다섯가지 덩어리) 를 보았다.

그는 그 자체 안에 그것들이 비어있음을 명확하게 보았다

 

사리푸트라야,

물질은 곧 비어있는 것이다.

그리고 바로 그 비어있는 것이 물질이다.

 

물질은 공한 것과 다른 것이 아니며, 공한 것은 물질과 다른 것이 아니다.

모든 공한 것은 바로 물질이다, 모든 물질은 바로 공한 것이다.

인간의 네가지 측면 - 느낌, 생각,의지,인식 또한 진실로 그렇게 비어 있다.

 

사리푸트라야,

모든 법은 공으로 되어있다. (모든 것은 비어있다. 공하다)

 

태어나는 것도 없으며, 죽는 것도 없다.

청정한 것도 없으며, 더럽혀지는 것도 없다.

부족한 것도 없고 충만한 것도 없다.

 

그러므로 사리푸트라야,

공 (비어있음) 안에는

형태도, 느낌도, 생각도, 의지도 의식도 없다.

눈도 없고, 귀도 없고, 코도 없고, 혀도 없고, 몸도, 마음도 없다.

형태도, 소리도, 냄새도, 맛도, 만질 수 있는 것도, 생각할 대상도 없다.

시각 기관의 요소 뿐 아니라 우리가 도달하는 인식의 요소 또한 없다.

 

무지도 없으며 무지의 소멸도 없다.

늙음과 죽음도 없으며 늙음과 죽음의 소멸도 없다.

고통도 없고, 시작도 없고, 멈춤도 없으며 따를 길도 없다.

인식도 없고, 성취할 것도 없으며 성취하지 않을 것도 없다.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보디사트바는 완전함의 지혜 (반야바라밀다) 에 의지하여

마음에 장애 없이 살아간다.

 

마음의 장애가 없기에 두려움을 느끼지 않으며,

전도몽상을 너머 초월하여 마침내 열반에 이른다.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모든 붓다는 이 완전한 지혜 (마하반야바라밀다) 에 의지하여

최고의 올바르고 완전한 깨달음을 이루었다.

 

그러므로 이를 알아야한다.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위대한 주문이고, 위대한 지혜의 주문이며,

최상의 주문이며, 그 어느 것과도 견줄 수 없는 주문이기에

모든 괴로움을 평정한다.

진리 안에서 무엇이 잘못될 수 있겠는가.

 

반야바라밀다는 주문을 말한다. 그것은 이러하다.

가테가테 파라가테 파라삼가테 보디스와하


( 건너간 분이시여! 건너간 분이시여! 저 멀리 건너간 분이시여!

저 멀리 완전히 건너간 분이시여! 깨달음 만세! )

이렇게 반야바라밀다의 핵심이 완성되었다.

 

*영역본 중에 인지도가 높은 George Boeree와 E. Conze의 영역본, 산스크리트어 해설본을 함께 보며 정리하였습니다.

영어로 번역된 것도 여러가지가 있고 단어도 다르게 선정하고 있어서 몇 가지를 참고하였습니다.

영어본과 약간 다른 한글 해석이 눈에 띄일 것인데요,

산스크리트어 원본을 중심에 놓고 영역본에 표현되지 않았던 산스크리트어 단어를 포함하여 한글로 옮겼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당나라 현장의 한역본도 함께 참조하였고,

인터넷에서 찾은 산스크리트어 단어의 해석이 된 원문과 영역본을 참조하였습니다.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蜜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색불이공 공즉시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以無所得故 菩提薩타 依般若波羅蜜多故 心無罫碍 無罫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故 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故說 般若波羅蜜多呪 卽說呪曰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여부여시 사리자시 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무노사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명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https://www.youtube.com/watch?v=bTizqvC5X9o&t=37s 

 

 

https://www.youtube.com/watch?v=0ntn3Q28BD4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가자 가자 피안으로 가자. 피안으로 완전히 건너 가, 개달음에 뿌리를 내리자.)


*위 주문(呪文)의 산스크리트어 원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토말 : 가떼 가떼 빠라가떼 빠라상가떼 보디 스와하
            가테 가테 파라가테 파라상가테 보디 스와하 <=== 억양을 부드럽게 했을 때

(한자 음역)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한국어 :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영   어 : Gate Gate paragate parasamgate bodhi svaha
 해   석 : 
Gate Gate  
paragate
parasamgate
bodhi svaha

가자. 가자. 
피안으로 건너가자. 
피안으로 완전히 건너가자. 
깨달음에 뿌리를 내려 주소서.

출처: https://kydong77.tistory.com/12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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