臣 이색은 삼가 절하고 머리를 조아려 비명을 짓는다.
* 이색[ 李穡 ] 호는 목은(牧隱). 포은(圃隱)정몽주(鄭夢周), 야은(冶隱)길재(吉再)와 함께 삼은(三隱)의 한 사람이다. 아버지는 찬성사이곡(李穀)이며 이제현(李齊賢)의 문인이다.
* 아래는 산문 기술은 생략하고 운문인 銘만 발췌함.
원문은 하단의 글 참조. 나옹(懶翁)三歌 - 완주가,고루가, 백납가
탑명 (塔銘)
전조열대부 정동행중서성좌우사랑 중문충보절동덕 찬화공신 중 대광한산군
예문관대제학지춘추관사 겸 성균대사성 지서연사 신이색 봉교찬
前朝列大夫 征東行中書省左右司郞 中文忠報節同德 贊化空臣 重 大匡韓山君
藝文官大提學知春秋官事*成均大司成知書硏事 臣 李穡 奉敎撰
臣 이색은 삼가 절하고 머리를 조아려 비명을 짓는다.
* 이색[ 李穡 ] 호는 목은(牧隱). 포은(圃隱)정몽주(鄭夢周), 야은(冶隱)길재(吉再)와 함께 삼은(三隱)의 한 사람이다. 아버지는 찬성사 이곡(李穀)이며 이제현(李齊賢)의 문인이다.
展也禪覺 惟麟之角
王者之師 人天眼目
萬衲宗之 如水赴壑
而鮮克知 所立之卓
隼夢赫靈 在厥初生
龍神護喪 終然允藏
矧曰舍利 表其靈異
江之闊矣 皎皎明月
空耶色耶 上下洞徹
哉高風終 終古不滅
展也禪覺 惟麟之角
전야선각 유린지각
王者之師 人天眼目
왕자지사 인천안목
진실로 선을 깨친 이시며〔禪覺]
기린의 뿔이로다 * '코뿔소의 외뿔'의 표현인 듯. 기린은 두 뿔이니까.
임금의 스승이요
인천(人天)의 눈이로다. *人天 - 인간세계와 천상세계
萬衲宗之 如水赴壑
만납종지 여수부학
而鮮克知 所立之卓
이선극지 소립지탁
뭇 승려들 우러러보기를
물이 골짜기로 달리는 듯하나
선 바가 우뚝하여
아는 이가 드물다
隼夢赫靈 在厥初生
준몽혁령 재궐초생
龍神護喪 終然允藏
롱신호상 종연윤장
신령한 새매 꿈이
처음 태어날 때 있었고
용신 (龍神) 이 초상을 호위함하여
마지막 죽음을 빛냈도다
矧曰舍利 表其靈異
신왈사리 표기령리
江之闊矣 皎皎明月
강지활의 교교명월
하물며 사리라는 것이
스님의 신령함을 나타냈나니
강은 넓게 트였는데
달은 밝고 밟았도다
空耶色耶 上下洞徹
공야색야 상하동철
哉高風終 終古不滅
재고풍종 종고부멸
공(空)인가 색(色)인가
위아래가 훤히 트였나니
아득하여라, 높은 모습이여
길이 소멸치 않으리라.
출처: https://kydong77.tistory.com/18118?category=851518 [김영동교수의 고전 & Life]
www.youtube.com/watch?v=3LGgEz6YPJU
www.youtube.com/watch?v=N0O3Xwbs9-U
blog.daum.net/windada11/8765115
靑山兮要我以無語 [청산혜요아이무어] 청산은 나를보고 말없이 살라하고
蒼空兮要我以無垢 [창공혜요아이무구] 창공은 나를보고 티없이 살라하네
聊無怒而無惜兮 [료무노이무석혜] 성냄도 벗어놓고 탐욕도 벗어놓고
如水如風而終我 [여수여풍이종아] 물같이 바람같이 살다가 가라하네.
* 5행과 7행의 兮 : 어구를 맞추기 위해 덧넣은 字.
나머지 兮 는 7언한시가 아님을 나타낸, 우리말답게 표현한 덧글자.
위 청산시에서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나옹화상의 불심의 깊이를 헤아릴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kydong77.tistory.com/18118
여주 신륵사
신륵사 조사전에 있는 좌 무학대사,중 인도인 승려 지공화상, 우 나옹선사 초상화
kydong77.tistory.com/10850?category=484903
www.youtube.com/watch?v=iFQs-4-8cAs
출처: https://kydong77.tistory.com/19147 [김영동교수의 고전 & Life]
www.youtube.com/watch?v=-cgaf6ifkAM
본래 산스크리트어를 음역한 것으로 '수리'는 길상존이라는 뜻이고, '마하'는 '크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마하수리'는 대길상존이라는 뜻이 된다. 한편 '수수리'는 '지극하다'의 뜻이고, '사바하'는 원만, 성취의 뜻이다.
즉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의 본뜻은
'길상존이시여 길상존이시여 지극한 길상존이시여 원만, 성취하소서'가 된다. 이것을 세 번 연거푸 외우는 것으로 입으로 짓는 모든 업을 깨끗하게 씻어 낼 수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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