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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 목차
07:43:14 장자 목차
2008/08/11 | |
인생이란 무엇인가 -장자 생각 (0) |
2008/08/10 |
2008/08/10 | |
2008/08/10 | |
붕새 & 뱁새 -생각의 차이 (0) |
2008/08/09 |
장자 제18 지락편 04 (0) |
2010/08/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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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등-학철부어 (2) |
2009/02/13 |
2008/08/11 | |
2008/08/11 | |
장자의 고뇌 -자아상실 (0) |
2011/02/02 | |
2011/02/02 | |
우물 안 개구리에게는 바다를 이야기할 수 없다 /장자를 아십니까 01 (0) | 2011/02/02 |
2011/01/15 | |
장자 제20 산목편 08 (0) |
2010/08/19 |
2011/02/02 | |
아기가 자기를 닮았을까 두려워하다 /장자를 아십니까 08 (0) | 2011/02/02 |
2011/02/02 | |
2011/02/02 | |
2011/02/02 | |
크기가 몇 천리나 되는 붕새는 구만리 장천을 솟구쳐 오른다 (0) | 2011/02/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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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02 | |
2011/02/02 | |
2011/02/02 | |
빈 배 /장자를 아십니까 11 (0) |
2011/02/02 |
2011/02/05 | |
지인은 물아의 구별이 없고, (0) |
2011/02/05 |
2011/02/05 | |
2011/02/04 | |
2011/02/04 | |
2011/02/15 지뢰 인뢰 천뢰
- 2011/02/14 쓸모없는 나무가 천수를 누린다
- 2011/02/14 손이 트지 않는 약으로 제후에 봉해진 사람도 있다
- 2011/02/14 요임금이 신인을 만나 아득히 세상일을 잊어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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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17 스스로 지니고 있는 참된 마음으로 스승을 삼아라
- 2011/02/17 인생을 달리듯 산다면 슬픈 일이 아닌가?
- 2011/02/15 현상은 있어도 작용의 형체는 볼 수 없다
- 2011/02/15 위대한 말은 담담하다
- 2011/02/18 길은 다녀서 이루어지듯이,
- 2011/02/18 천지는 한 개의 손가락과 같은 것이고,
- 2011/02/18 삶이 있으면 죽음도 있고 죽음이 있으면 삶도 있다
- 2011/02/17 도는 어디에 숨겨져 있다가 진실과 허위를 드러내며,
2011/02/21 같은 것과 같지 않은 것은 모두 비슷하다
- 2011/02/21 처음부터 사물이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한다
- 2011/02/18 아침에는 세 개, 저녁에는 네 개씩 주겠다
- 2011/02/18 분산은 완성이고 완성은 파괴다
- 79
- 2011/02/23 위대한 도는 말로 표현하지 않으며,
- 2011/02/21 말에는 항구성이 없다
- 2011/02/21 만물은 우리와 더불어 하나가 되어 있다
- 2011/02/21 사물이나 우리에게 성취란 없다
- 2011/02/23 내 어찌 삶을 즐기는 것이 미혹한 일이 아닌 줄 알겠는가
- 2011/02/23 달걀을 보고서 닭이 울기를 바라고,
- 2011/02/23 지인은 구름을 타고 세상 밖에 노닌다
- 2011/02/23 사람, 미꾸라지, 원숭이 중에서 어느 것이 올바른 거처를 알고 있는가
- 2011/02/25 일관성이 없는 행위에 대해 그 까닭을 알 수 없다
- 2011/02/25 자연의 분수로 모든 것을 조화시키고
- 2011/02/25 논쟁의 승부로 옳고 그름이 판별된 건 아니다
- 2011/02/25 인생이란 한바탕 꿈이다
- 2011/02/27 天理를 따르는 포정의 소잡는 道는 양생법을 깨닫게 한다
- 2011/02/27 중정을 법도로 삼는다면 자기 목숨대로 살 수 있다
- 2011/02/27 유한한 삶을 가지고 무한한 앎을 추구함은 위태롭다
- 2011/02/25 장자가 꿈속에 나비가 되다
- 75
- 2011/03/05 먼저 자기 자신을 살피고 난 뒤에야 남의 일에 상관했다
- 2011/03/04 자연에서 얻어지는 것은 영원하다
- 2011/03/04 죽음을 슬퍼하는 것은 자연을 어기고 인정을 배반한 것이다
- 2011/03/04 원기는 왕성해지겠지만 마음이 즐겁지 않다
- 2011/03/07 도(道)란 텅 빈 곳에 모인다 텅 비게 하는 것이 마음의 재계이다
- 2011/03/07 마음속이 곧은 사람이 되면 하늘과 같은 무리가 된다
- 2011/03/05 요임금과 우임금도 명예와 실리를 추구했던 사람들이다
- 2011/03/05 덕은 명예심으로 흐르기 쉽고, 지(知)는 경쟁심에서 생겨나는 것이다
- 2011/03/12 짐승은 죽을 때 소리를 가리지 않고 악을 쓴다
- 2011/03/12 모든 지나친 것은 거짓된 것들과 같다.
- 2011/03/12 세상에 두 가지 큰 법칙은 운명과 정의다
- 2011/03/07 순일(純一)하게 마음을 지니고 처신한다면 거의 도에 가까워질 것이다
- 2011/03/20 이것은 재목으로 쓸 수 없는 나무여서 이처럼 크게 자랄 수 있었구나
- 2011/03/17 쓸모없음이 나의 큰 쓸모가 된 것이다
- 2011/03/17 자기가 바퀴에 깔려 죽을 것도 모르고 물러서지 않는다
- 2011/03/17 온순함을 남에게 드러내지 않아야 한다
- 2011/03/25 그는 물건의 변화를 따르면서 참됨을 지키는 사람입니다
- 2011/03/20 사람들은 무용(無用)의 쓰임을 아무도 모르는구나
- 2011/03/20 장애인 지리소는 군징집에도 큰 공사의 노역에도 끌려나가지 않았다
- 2011/03/20 그곳의 나무들은 쓸모에 따라 중도에 도끼에 찍혀 일찍 죽었다
- 70
- 702011/03/31 덕이란 수양으로써 조화가 이룩된 것이다
- 2011/03/31 새끼 돼지들은 그 어미의 재덕(才德)을 사랑했다
- 2011/03/31 명성은 자신을 구속하는 족쇄다
- 2011/03/25 선생님께 배운 19년 동안, 내가 절름발이라는 것을 의식하지 않았다
- 69
- 2011/04/09 참된 사람은 의연히 가고 의연히 올 따름이다
- 2011/04/09 하늘과 사람이 하는 일을 아는 사람은 지극한 사람이다
- 2011/04/04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으로써 안으로 자신을 상하게 하지 않는다
- 2011/04/04 덕에 뛰어난 점이 있으면 형체에 대하여는 잊게 된다
- 2011/04/22 시작하는 일에도 잘 대처하고, 끝맺는 일에도 잘 대처하여
- 2011/04/22 늙게 만듦으로 우리를 편안하게 해주고,
- 2011/04/22 하늘과 사람은 서로 다툴 수가 없다
- 2011/04/09 명분을 지킨 사람들은 남을 즐겁게 하면서도 스스로 즐기지는 못한 사람들이다
- 2011/05/09 이제 하늘과 땅을 커다란 용광로라 생각하고
- 2011/04/30 삶과 죽음과 존속과 멸망이 한가지임을 알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 2011/04/30 삶을 잊은 뒤에는 아침 햇살처럼 깨달음이 열렸고
- 2011/04/30 도에는 작위도 없고 형체도 없다
- 2011/05/13 하늘과 땅을 위 아래로 만들고
- 2011/05/13 자연의 안배에 편안히 지내면서 변화를 따른다면
- 2011/05/09 물고기는 강과 호수에서는 서로를 잊고,
- 2011/05/09 아득히 티끌 세상 밖을 왕래하면서
- 65
- 2011/05/16 학의 다리는 길지만 잘라버리면 슬픔에 빠진다
- 2011/05/16 천하는 그대로 내버려두어야 한다
- 2011/07/29 천하는 인위적으로 다스려서는 안 된다
- 2 깨어진 기와조각을 쌓아놓고 새끼줄로 묶으려는 것처럼
- 2011/05/13 하늘과 땅이 어찌 나를 가난하게 만들었겠는가
- 2011/05/13 모든 차별을 넘어서 큰 도에 동화하는 것
- 2011/06/07 도덕을 무너뜨리고 인의를 내세우는 것은 성인의 잘못이다
- 2011/06/07 찰흙과 나무의 성질은 자연에 맡긴다
- 2011/05/21 도척과 백이 같은 사람들도 도와 덕에 있어 부끄럽다
- 2011/05/21 삶을 해치고 본성을 손상시키지 말라
- 2011/07/27 성인이 없어져야 도적도 없어진다
- 2011/07/27 성인이란 큰 도적의 보호자에 불과하다
- 2011/07/27 방비가 역으로 도둑을 돕는다
- 2011/06/07 성인이 나와 백성들은 다투어 이익을 추구하게 되었다
011/07/28
- 2011/07/28 인위적인 도덕과 기교가 세상을 어지럽힌다
- 2011/07/28 성인의 법도에 따라 나라를 훔친다
- 2011/07/30 장수하는 법
- 2011/07/30 성인을 멀리하고 지혜를 버려라
- 2011/07/29 인심은 종잡을 수 없는 것이다
- 2011/07/29 천하는 그대로 내버려두어야 한다
60
2011/07/31 일이란 번거롭지만 하지 않을 수는 없다
- 2011/07/31 위대한 사람이란 아무것도 없는 사람이다
- 2011/07/31 나라는 인위가 아닌 자연에 맡겨라
- 2011/07/30 무위 속에 살면 자연은 스스로 변화한다
- 2011/08/03 무위, 무아, 무심의 경지에서 도를 터득할 수 있다
- 2011/08/01 지극한 덕을 지닌 사람이란
- 2011/08/01 군자란 어떤 사람인가
- 2011/08/01 도와 덕과 의로움과 일과 재주의 관계
- 2011/08/04 태초에는 無만이 있었다
- 2011/08/04 인위적인 정치로는 세상이 혼란해진다
- 2011/08/03 자연스럽다는 것은 무엇인가
- 2011/08/03 세상은 지혜로 다스려지는 것이 아니다
2011/08/05 聖人 德人 神人
- 2011/08/05 기계가 발달하면 기계에 지배당한다
- 2011/08/05 최상의 정치란 모든 사람의 마음을 편하게 하는 것이다
- 2011/08/04 성인은 인위적인 지혜에 힘쓰지 않는다
2011/08/08 고요하면 모든 것이 제대로 비춰진다
- 2011/08/06 사람은 본성대로 살아야 한다
- 2011/08/06 세상 사람들의 판단은 미혹되어 있다
- 2011/08/06 다스리는 것은 다스리지 않는 것만 못하다
55
2011/08/09 무위는 근본이고 나머지는 말단이다
- 2011/08/09 임금은 무위, 백성들은 유위
- 2011/08/08 天樂이란 무엇인가
- 2011/08/08 고요히 마음을 비워야 올바른 삶을 누린다
- 2011/08/10 자연의 법도를 따르시오
- 2011/08/10 천지는 위대하다
- 2011/08/10 형체가 있으면 명칭이 있기 마련이다
- 2011/08/09 다스림의 극치는 태평이다
- 2011/08/11 글이란 옛사람의 찌꺼기이다
- 2011/08/11 말과 글로 도를 표현할 수는 없다
- 2011/08/11 도를 체득한 사람이 지극한 사람이다
- 2011/08/11 사람들의 평가는 무의미하다
- 2011/08/13 예의와 법도는 시대에 따라서 변해야 한다
- 2011/08/12 어리석기 때문에 도를 터득하게 된다
- 2011/08/12 지극한 인(仁)에는 친함이 없다
- 2011/08/12 천지의 주재자는 상황(上皇)이다
- 2011/08/14 발자취는 신발이 아니다
- 2011/08/14 인위로 다스림은 다스리지 않는 것만 못하다
- 2011/08/13 백조는 매일 목욕을 하지 않아도 희고
- 2011/08/13 명예란 공용의 기구와 같다
50
2011/08/17 순수함과 소박함을 체득하고 있는 사람이 참된 사람이다
- 2011/08/17 순수하여 잡된 것이 섞이지 않고,
- 2011/08/16 성인은 살아감에 있어서는 자연의 운행을 따르고,
- 2011/08/16 담담하고 고요하며 허무하고 무위한 것은 천지의 도리이며 도덕의 본질이다
- 2011/08/18 외물에 의해 자기를 잃게 되고,
- 2011/08/18 세상을 떠나 몸을 보존하며 때를 기다린다
- 2011/08/18 인위적인 지혜로 세상은 혼란에 빠졌다
- 2011/08/18 세속의 학문과 지혜로는 본성을 기를 수 없다
2011/08/20 치우치고 기이한 것을 훌륭하게 여기지는 않는다
- 2011/08/19 절대진리는 상대적 비교를 초월한 곳에 있다
- 2011/08/19 작은 것이라 무시하지 않고, 큰 것이라 대단히 여기지 않는다
- 2011/08/19 눈앞의 대상에만 집착하는 것은 잘못이다
2011/08/21 자연을 지켜 잃지 않는 것을 그의 진실로 되돌아가는 것이라 한다 (1)
- 2011/08/21 늙어 가는 나이는 막을 수가 없고, 흘러가는 시간은 멈출 수가 없다
- 2011/08/20 그것은 마치 하늘은 존중하면서 땅은 무시하고,
- 2011/08/20 만물에는 쓸데없는 것이란 없다
- 2011/08/22 한단의 걸음걸이를 배우기도 전에 옛날의 걸음걸이마저 잊어버렸다
- 2011/08/22 우물 안의 개구리
- 2011/08/22 뜻대로 되자면 시세를 만나야 한다
- 2011/08/21 작은 것은 이기지 못하면서도 큰 것은 이겨낸다
45
2011/08/24 절대적인 가치란 없다
- 2011/08/23 호수가에서 물고기와 일체가 되어 그들의 즐거움을 안다
- 2011/08/23 오동나무가 아니면 앉지 않고, 대나무 열매가 아니면 먹지 않고,
- 2011/08/23 죽어서 뼈가 존귀해지기보다 진흙탕에 꼬리를 끌고 다니고 싶다
2011/08/25 살아 있는 사람들의 괴로움은 죽은 자에겐 없다
- 2011/08/25 생사는 주야와 같다
- 2011/08/24 고분지탄(叩盆之嘆)
- 2011/08/24 지극한 즐거움이란 즐거움을 초월하는 데 있고,
2011/08/26 성인은 자연에 몸을 담고 있으므로 아무 것도 그를 손상시킬 수 없다
2011/08/26 육체가 완전하고 정신이 본래의 상태로 되돌아간다면
- 2011/08/25 만물은 모두 변화의 기미에서 생겨나서
- 2011/08/25 주머니가 작으면 큰 것을 지닐 수 없고,
2011/08/27 생명은 본성대로 살기를 원한다
- 2011/08/27 가장 두려워해야 할 것은 먹고 마시고 하는 일상생활입니다
- 2011/08/27 외물에 마음이 사로잡히지 말아야 한다
- 2011/08/26 의지가 헛갈리지 않고 통일되면 귀신에 가깝다
- 2011/08/29 저의 천성과 나무의 천성을 합치시키는 것입니다
- 2011/08/28 내가 그렇게 되는 까닭은 알지 못하는데도 그렇게 되는 것이 천명입니다
- 2011/08/28 마치 나무로 깎아놓은 닭과 같습니다. 그의 덕은 완전해졌습니다
- 2011/08/28 병은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
40
2011/08/30 오직 자연의 도와 덕의 고향이 있을 뿐이다
- 2011/08/29 새를 기르는 방법으로 새를 기르려면
- 2011/08/29 알맞음이 알맞은 것조차도 잊게 된다
- 2011/08/29 동야직의 말이 넘어지고 말 것입니다
2011/08/31 군자의 사귐은 담백하고 소인의 사귐은 달콤하다
- 2011/08/31 명성을 이루고 그대로 머물고자 하는 자는 욕을 보게 된다
- 2011/08/30 오는 것은 막지 않고 가는 것은 잡지 않았다
- 2011/08/30 홀로 도와 더불어 크게 광막한 나라에서 노니십시오
2011/09/01 현명한 행동을 하면서 스스로 현명하다고 생각하는 마음을 버린다면 (2)
- 2011/09/01 만물은 본시 서로 해를 끼치며, 이로움과 해로움은 같이 있다
- 2011/09/01 모든 일은 시작되면 끝나지 않는 것이 없고 끊임없이 변화한다
- 2011/08/31 가난한 것이지 곤경에 빠진 것이 아니다
- 2011/09/03 하늘은 스스로 높고, 땅은 스스로 두터우며, 해와 달은 스스로 밝다.
- 2011/09/02 운명을 미리 알아 그 앞날을 규정해 놓을 수는 없다
- 2011/09/02 눈으로 보기만 해도 도를 지니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니
- 2011/09/02 자연을 따름으로서 참됨을 기르며 맑은 마음으로 만물을 포용합니다
- 2011/09/05 지인이란 위로는 푸른 하늘을 들여다보고
- 2011/09/05 조정의 신하들은 당파의 우두머리를 없애고 파벌을 없애버렸고,
- 2011/09/03 형식을 초월해야 참된 기교가 발휘된다
- 2011/09/03 유학자가 둥근 관을 쓰고 있는것은 하늘의 때를 안다는 표시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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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9/06 큰 혼란의 근본은 요순시대에 생겨났다
- 2011/09/06 지극한 사람은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다
- 2011/09/06 외물의 변화는 진실한 나의 존재와는 상관이 없다
- 2011/09/05 나는 닥쳐오게 되어 있는 것은 물리칠 수 없고,
2011/09/07 하늘이 도와주는 사람을 천자(天子) 라고 한다
- 2011/09/07 아이와 같을 수 있어야 한다
- 2011/09/07 당신은 자기 본성을 잃은 사람 입니다
- 2011/09/06 마음을 번거롭게 쓰지 말아라
2011/09/09 지극한 도리는 구별이 없다
- 2011/09/08 옮겨감이란 지금 사람들의 태도를 말한다
- 2011/09/08 도는 없어지고 생겨나게 하면서도 그 형체는 드러나지 않는데,
- 2011/09/08 바로 그 사람의 마음이 해를 끼치는 것이다
2011/09/10 천하를 새장으로 삼는다면
- 2011/09/10 벌레들은 벌레 노릇을 하기 때문에 자연스럽다
- 2011/09/09 도와 덕과 본성의 관계
- 2011/09/09 텅 비게 되면 무위하면서 자연의 생성변화에 참여한다
2011/09/11 기가 모이면 탄생이 되고 기가 흩어지면 죽는다
- 2011/09/11 도는 말로 이룰 수 없고, 덕은 인위적인 행위로 얻을 수 없다
- 2011/09/11 성인은 말로 표현되지 않는 가르침을 실천했다
- 2011/09/10 자연에 따라 부득이하게 행동하는 것이 성인의 도이다
30
2011/09/13 자손들도 하늘과 땅에 부속된 변화이다
- 2011/09/12 태도를 통일하면 신명이 당신의 몸에 와 머무르게 될 것이다
- 2011/09/12 하늘과 땅의 아름다움을 근원으로 삼고 만물의 원리에 통달한 사람
- 2011/09/12 도란 지극히 소박하고 자연스러운 것이다
- 2011/09/14 당신과 더불어 무하유의 궁전에 노닐어 봅시다
- 2011/09/14 산다는 것은 마치 날쌘 말이 틈 앞을 지나가는 것처럼 순간이다
- 2011/09/13 도란 만물을 운행하게 하고 성장시키면서도 빠뜨리는 것이 없다
- 2011/09/13 사람의 정신은 도에서 생겨나며 육체는 정기의 화합에서 생겨난다
- 2011/09/15 정신을 모으는 것만으로도 신기에 이를 수 있다
- 2011/09/15 무도 없는 경지는 인식할 수가 없었다
- 2011/09/14 도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이니 말로 표현되었다면 도가 아닙니다
- 2011/09/14 도에 대한 이론은 진실한 도를 뜻할 수 없다
- 2011/09/16 나라를 떠나 오랜 세월이 흐를수록 사람을 그리워하는 마음이 깊어진다
- 2011/09/16 천하의 명마는 그 스스로를 잊은 듯 한결같습니다
- 2011/09/15 슬픔과 즐거움이 닥치는 것은 우리로서는 막을 수가 없다
- 2011/09/15 옛날도 없고 지금도 없으며 시작도 없고 끝도 없다
- 2011/09/18 자가당착에 빠지면 위험을 초래한다
- 2011/09/18 외물에 사로잡혀 본성을 잃고 있다
- 2011/09/18 천하를 다스리는 것은 말을 기르는 것과 같다
- 2011/09/16 신명이란 남과 조화를 이루는 것을 좋아하고, 사사로운 것을 싫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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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9/20 모든 마음을 버리면 마른 나뭇가지나 죽은 재처럼 된다
- 2011/09/19 자신의 날램을 믿고서 나에게 오만하게 굴다가...
- 2011/09/19 자기의 재물을 남에게 나누어주는 사람을 현인이라 말한다
- 2011/09/19 백토는 모두 깎여 떨어졌지만 코는 조금도 다치지 않았고
2011/09/21 세 가지 종류의 사람들 - 난주, 유수, 권루
- 2011/09/21 인의라는 명목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많습니다
- 2011/09/20 도덕에 따르며 꾸밈이 없다
- 2011/09/20 나는 자식들과 더불어 하늘을 따라 즐기고 땅에 순응하며 살고자 한다
2011/09/23 먹고 입는 것을 위주로 삼으며, 가축을 늘이고 재물을 모으며,
- 2011/09/23 성인도 왕도도 한 가지 도에 근원을 두고 있다
- 2011/09/21 그가 알지 못하는 것을 의지하고서야 자연이란 것을 알 수 있다
- 2011/09/21 학의 다리에는 긴 마디가 있지만 이것을 없애면 슬퍼할 것이다
- 2011/09/24 욕망과 증오의 움이 터서 그의 성격을 이룬다
- 2011/09/24 그는 성인이면서 하인노릇을 하고 있는 사람이다
- 2011/09/24 달팽이 뿔 위에서 싸우는 것과 같다
- 2011/09/23 옛 사람들은 신명에 합치되고,
- 2011/09/26 자기 생각에 따라 선택을 하게 되면 모든 물건에 공평할 수 없고,
- 2011/09/25 명가 사상의 장단점
- 2011/09/25 명가(名家)의 사상 (1)
- 2011/09/25 견백동이(堅白同異)의 궤변으로 서로 욕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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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9/27 홀로 하늘과 땅의 정순함과 신명과 더불어 왕래하며,
- 2011/09/27 굳은 것은 깨어지게 되고 예리한 것은 꺾어지게 되어 있다
- 2011/09/26 그들은 영원하고도 아무것도 없는 허무(虛無)의 경지를 세워 놓고
- 2011/09/26 지각이 없는 물건은 자기 환란을 스스로 만들지 않는다
2011/09/28 논리를 위한 논리는 무가치한 이론이다
- 2011/09/28 혜시는 궤변론자이다
- 2011/09/28 혜시의 사상
- 2011/09/27 위로는 조물주와 더불어 노닐고, 아래로는 죽음과 삶을 도외시하여
- 2011/09/30 입 속의 구슬이 다치지 않도록 조심해서 잘 꺼내게
- 2011/09/29 꿈은 이루어진다
- 2011/09/29 차라리 저를 건어물 가게에 가서 찾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 2011/09/29 믿지 못할 세상일에 사로잡히지 마라
- 2011/10/01 오직 지극한 사람만이 세상에 노닐면서도 편벽되지 않을 수 있다
- 2011/10/01 쓸데가 없음을 알아야 비로소 쓸 곳을 얘기할 수 있다
- 2011/09/30 신령스런 거북의 능력은 원군의 꿈에 나타날 줄은 알면서도
- 2011/09/30 유위의 마음으로 행동하면 사악해지지 아니함이 없다
- 2011/10/03 천균이란 자연의 분계에 합치되는 것이다
- 2011/10/02 통발은 물고기를 잡는 도구지만 물고기를 잡고 나면 통발을 잊게 된다
- 2011/10/02 일의 성과는 모든 조건이 알맞을 때 나타난다
- 2011/10/01 집안에 빈 공간이 없으면 며느리와 시어머니가 서로 반목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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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10/14 불빛과 햇빛이 비칠 때 나는 나타나지만
- 2011/10/14 서로 호응하는 것이 없다면 어째서 귀신이 있다고 하겠는가?
- 2011/10/03 참새나 모기가 그의 앞을 날아 지나가는 것을 보듯 할 것이다
- 2011/10/03 위대한 근본으로부터 재질을 타고서 영기를 품고 살아가면
- 2011/12/03 나라 때문에 자기 삶을 해치지 않으려 했던 사람
- 2011/12/03 백성을 위해 백성을 해치지 마라
- 2011/12/03 천하를 버리다
- 2011/10/14 덕이 큰 사람은 덕이 부족한 듯이 행동한다
- 2011/12/06 배우고도 행하지 못하는 것을 병든 것이라 말한다
- 2011/12/04 남의 말만 따른 판단은 옳지 못하다
- 2011/12/04 귀한 것으로 하찮은 것을 얻으려 하지 마라
- 2011/12/04 일의 가볍고 무거운 평가를 올바로 안다
- 2011/12/07 눈서리가 내리면 소나무와 잣나무의 꿋꿋함을 알게 된다
- 2011/12/07 삶을 소중히 하면 이익이 가볍게 느껴질 것이다
- 2011/12/07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이익 때문에 스스로를 해치지 않고,
- 2011/12/06 뜻을 기르는 사람은 자기 형체를 잊고,
- 2011/12/09 공자, 도척을 설득하러 가다
- 2011/12/08 수양산에서 굶어 죽은 백이와 숙제
- 2011/12/08 청렴함을 위해 목숨을 버리다
- 2011/12/08 투신하여 자신의 본성을 지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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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12/10 공자의 가르침이 사람들을 혼란에 빠뜨렸다
- 2011/12/09 도척曰, 도둑치고 너보다 더 큰 도둑은 없다
- 2011/12/09 공자가 도척을 설득하기 위해 말하다
- 2011/12/09 노나라의 위선자 공구가 아니냐?
- 2011/12/10 작은 도적은 잡히고 큰 도적은 제후가 된다
- 2011/12/10 공자, 도척에게 기가 질리다
- 2011/12/10 공자의 도는 본성에 어긋나는 것이다
- 2011/12/10 현인이나 충신도 마침내 천하의 비웃음거리가 되었다
- 2011/12/12 부와 명예는 사람을 해치는 부질없는 것이다
- 2011/12/12 본성을 지키는 것이 부귀와 명예보다 낫다
- 2011/12/12 욕망의 동기를 알지 못하면 천자도 환란을 면치 못한다
- 2011/12/10 본성에 어긋나면 재앙을 자초한다
- 2011/12/15 공자가 어부에게 가르침을 청하다
- 2011/12/15 어부가 공자를 만나다
- 2011/12/14 천자의 칼, 제후의 칼, 서민의 칼
- 2011/12/14 장자의 세 가지 칼
- 2011/12/16 진실함이란 정성이 지극한 것이다
- 2011/12/16 자기 몸을 닦고, 그 진실함을 신중히 지켜라
- 2011/12/16 여덟 가지 흠과 네 가지 환란
- 2011/12/15 공자는 분수에 맞지 않는 일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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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12/18 사람들이 따르도록 하지 말라
- 2011/12/18 대우를 받는 것은 두려운 일이다
- 2011/12/17 도에 통한 사람이므로 공경한다
- 2011/12/17 어울려 갈 만한 사람과 어울려 도에 이르도록 간다
- 2011/12/21 고집하면 적개심이 생기고 그로 인해 멸망한다
- 2011/12/21 기술이란 쓸모가 있어야 한다
- 2011/12/21 도를 알기는 쉽지만 말하지 않기는 어렵다
- 2011/12/18 우물을 파서 마시는 것도 자연의 힘이다
- 2012/01/11 이익을 전제로 하면 道와는 멀어진다
- 2011/12/30 형식만을 꾸미는 자에게는 정치를 맏길 수 없다
- 2011/12/30 치질을 핥아 수레를 얻다니...
- 2011/12/30 소인과 지인의 정신 자세의 차이
- 2012/01/13 사람이 궁해지는 여덟 가지 법칙
- 2012/01/13 지위가 높아질수록 겸손해져야 한다
- 2012/01/11 공자의 사람 보는 법 아홉 가지
- 2012/01/11 진인만이 안팎의 고통에서 벗어난다
- 2012/01/14 하늘과 땅을 관으로 삼고
- 2012/01/14 높은 관직이란 재물로 쓰이는 소와 같다
- 2012/01/13 아첨으로 이익을 얻는 것은 위험하다
- 07:43:14 장자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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